공공운수노조 민주버스본부 전북지부(이하 민주노총)가 전주시내버스 파업을 일시 중단하고 업무 복귀를 선언, 버스운행 정상화와 파업 사태 해결 여부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민주노총은 지난 13일 전주시청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 버스노동자들은 시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마지막 인내를 끌어 모아 14일 오전 4시를 기해 일단 현장복귀를 선언한다”고 발표했다.

이어 “시내버스 사측과의 집중교섭을 위해 오는 25일까지 냉각기간을 두고 업무에 복귀하기로 했다”면서 “최소한의 인원만 남고 모든 노동자들은 현장에 복귀해 성실하게 버스 운행하겠다”고 밝혔다.

이러한 민주노총의 업무복귀 입장에 5개 버스회사 사측은 직장폐쇄 철회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는 분위기여서 버스 정상화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사측 한 관계자는 “현장복귀에 앞서 쟁의행위(파업) 종료선언을 먼저 하고 이를 공문으로 보내오는 등 정식 절차를 밟아야 하지만, 파업 철회에 대한 진정성이 부족해 보인다”고 전했다.

이에 민주노총 관계자는 “그 동안 진행된 파업을 중단하고 업무에 복귀한다는 내용의 공문을 사측과 전주시 등에 발송했다”면서 “파업종료 선언을 먼저 하라는 것은 노조의 권리를 빼앗는 것과 다르지 않다”고 말했다.

민주노총은 냉각기간 동안 노사 교섭이 결렬될 경우 한층 강도 높은 파업에 돌입할 계획이다.

앞서 민주노총은 임금협상에 대해 창구단일화에 참여해 협상할 의사를 밝히며, 별도로 단체협상에 대해 교섭 재개를 요구하고 있다.

법원의 단체교섭 응낙 가처분과 노동청의 교섭 조정을 바탕으로 그 동안 이어졌던 협상이 지속돼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사측은 임금협상과 단체교섭을 노동법상 복수노조 단일화 창구로 진행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협상은 순탄치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전주 시내버스 노사는 현재 근무일수 조정과 징계 및 제수당 문제 등 3개 항에 대해 임·단협을 합의하지 못하고 있다.

/황성은기자 eun2@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