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행부VS의회 티격태격

전주시의회 문화경제위원회가 효율성과 10억원의 예산절감을 위해 한옥마을 전용주차장 지하층 건립을 폐지하려는 집행부의 방침에 반발, 원안대로 추진해야 한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아 논란이 일고 있다.

 문경위와 달리 해당 상임위원회인 행정위원회에서도 집행부의 열악한 재정형편을 고려, 예산낭비를 막기 위해 지하층 건립을 반대하고 있는데다, 문경위 소속 일부 의원도 장기적으로 볼 때 주차장 부지가 다른 용도로 사용될 수 있음을 감안해 집행부와 뜻을 같이하고 있기 때문.  16일 전주시의회에 따르면 구 코아아울렛 인근 3천410㎡의 부지에 조성될 한옥마을 전용주차장은 당초 지하 1층(80면), 지상1층(55면) 및 옥상(48면) 규모로 지어질 계획이었다.

하지만 집행부에서 지하층 건립을 폐지해 9억8천800만원의 예산을 절감하겠다는 골자의 ‘공유재산 관리계획 변경안’을 제288회 임시회에 상정했다.

 변경안은 당초 80면으로 계획된 지하 1층을 폐지하는 대신 55면이었던 지상 1층과 48대였던 옥상을 조경화단과 정자 3개를 없앰으로써 각각 87대 90대로 주차면을 늘려 총 177면을 확보하겠다는 게 핵심이다.

이리되면 당초 주차면적보다 6면 감소하는 대신 예산은 9억8천800만원가량 절감되는 셈이다.

이는 공유재산변경안을 담당하는 행정위가 예산절감 차원에서 집행부에 강력하게 요구한 사항이기도 하다.

특히, 바로 옆 구 코아아울렛 주차장으로 기존 76면에서 223면으로 3배 이상 주차면적이 확대됨에 따라 주차수요에 부응할 수 있다는 점과 향후 한옥마을 발전에 따라 주차장이 아닌 다른 용도로 활용할 수도 있다는 점 또한 지하층 건립 폐지 이유다.

하지만 문경위는 지난해 11월부터 올 3월까지 3차례에 걸쳐 간담회뿐 아니라 이날 행정위와 공동으로 개최한 간담회에서도 주차장 부족을 주장하며, 당초 계획대로 주차장을 건립해야 한다고 집행부를 압박했다.

문경위 구성은 위원장은 “다른 곳도 아닌 한옥마을이기 때문에 미관과 경관을 고려해 주차장을 건립해야 한다”며 “또한 향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주차수요를 감당하기에는 현재 확보된 주차장으로는 부족하다.

이에 지하층 건립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이에 집행부와 행정위 소속 의원들은 “이곳을 영원히 주차장으로 사용할 것은 아니지 않느냐, 한옥마을이 확대ㆍ발전되면 이곳은 언젠가 다른 용도로 사용해야 한다”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지하층을 건립해서는 안 된다”고 반박했다.

한편, 전주시의 지방채 발행 등으로 인한 누적부채는 지난 2007년 1천820억원에서 2009년 2천246억원, 지난해 2천23억원에 달하며, 연간 최저 72억원 가량을 이자로 지급하고 있다.

올해도 시급한 현안사업 추진을 위해 290억원의 자방채를 추가로 발행해야 할 만큼 재정상황이 열악한 상황이다.

/김성아기자 tjddk@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