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군산시가 어린이교통공원을 운영할 민간위탁기관을 선정했지만 해당단체의 자격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본지 4월 27일 10면 보도>

시는 어린이교통공원 민간위탁 운영기간이 오는 5월 말일자로 만료됨에 따라 지난 25일 새로운 민간위탁기관 선정에 나섰다.

선정결과 군산녹색어머니연합회가 총 76.1점으로 1위를 차지해 위탁기관에 선정됐으며, 군산자전거타기생활화운동본부 73점, 광동학원 70.2점 순으로 뒤를 이었다.

하지만 선정된 군산녹색어머니연합회의 경우 여러 가지 문제점이 드러나 자격을 두고 시비거리가 되고 있다.

군산녹색어머니연합회는 전국 녹색어머니중앙회 소속으로 이번에 시에 제출한 단체명 자체가 잘못됐다.

이 단체는 군산세무서에 ‘군산녹색어머니회’로 등록이 돼 있으나 이번에 군산시에 제출한 서류에는 단체명을 ‘군산녹색어머니연합회’라고 표기했다.

특히 이 단체의 중앙회 정관에 따르면 군산녹색어머니회라는 명칭조차도 쓸 수 없도록 돼 있다.

여기에다 사업수행능력과 사업실적 또한 자체적으로 실시한 행사가 거의 없고 중앙회 실적을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재정부담 능력도 전무하다.

그러나 서류심사결과 최고점(5점)과 최저점(3점)의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사항이 순위를 매기는 데는 큰 영향을 끼치지 못했다.

군산시 자체법규인 사무의민간위탁촉진 및 관리조례(제5조 수탁기관의 선정기준)에도 군산시가 수탁기관을 선정할 때는 재정부담능력과 시설과 장비, 기술보유정도, 책임능력과 공신력 등을 갖춰야 하는 규정이 있다.

민간위탁기관 심사위원 선정에도 일부 문제가 드러났다.

보통 심사위원의 경우 3배수를 모집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이번 심사위원의 경우 2곳은 1명만 신청했으며, 다른 1곳은 4명이 신청해 이 가운데 심사위원을 추첨, 선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뿐만 아니라 이번 위탁운영부터는 자부담이 없어져 군산시로부터 위탁받고 있는 타 단체(법인)와의 형평성도 도마위에 오르고 있다.

군산시의회 엄문정 의원은 “여러 가지 문제점이 드러나는 등 선정과정 자체가 잘못됐다.

당시 심사에서도 이러한 문제를 지적했는데 말이 통하지 않았다.

군산시가 서류심사에서부터 수억원의 예산이 들어가는 교통공원을 운영할 능력이 있는지를 꼼꼼하게 따졌어야 했다”며 “계약을 체결하기 전에 의회 차원에서 이 문제에 대해 정확하게 따지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군산시 관계자는 “단체명칭의 경우 녹색어머니 중앙회에서 문제가 없다는 증빙서류를 받기로 했다”며 “계약서는 군산녹색어머니연합회가 아닌 군산세무서에 등록된 군산녹색어머니회로 보정해 계약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심사위원 선정은 3배수 모집이 안 된 곳은 임의판단대로 결정했다.

자부담의 경우에는 위탁을 맡는 기관이 재정적인 부담이 커 이번부터 없애기로 했다”며 “오는 7일 이전에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고 덧붙였다.

/군산=김기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