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11일 예정된 노무현 대통령 당선자와의 토론회에서 다뤄질 내용을 놓고 전북도가 심각한 고민에 빠졌다










다음달
11일 예정된 노무현 대통령 당선자와의 토론회에서 다뤄질 내용을 놓고 전북도가 심각한 고민에 빠졌다. 지역 낙후의 현실을 노 당선자에게 각인시키고
또 이를 지역경제 회생 상품으로 묶어내야 하는 고도의 전략이 요구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무엇보다 신경이 쓰이는 대목은 이번
토론회가 전국 7대 권역을 순회하는 지방 릴레이 토론이라는 점이다. 각 자치단체의 ‘기획력’
싸움이 치열하게 전개될 것으로 예상돼 민선 3기 전북도정의 ‘싱크탱크’를 가늠할 수 있는 잣대가 될 수 있기 때문.

타 시도와 차별화 하지 못하고 무미건조한
내용으로 토론을 끝낼 경우 비밧칠 여론의 따가운 시선은 민선 3기 내내 발목을 잡을 수 있는 점도 도를 압박하고
있는 이유다.

그렇다면 토론의 큰 흐름을 좌우할 도지사의
발제문에 담길 내용은 무엇일까.

당선자의 인사말에 이은 도지사의 발제문 발표
시간은 약 10여분. 전북의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제 분야를 충분히 설명하기에는 짧은 시간이다.

우선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전북경제 살리기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큰 틀은 잡혔지만 이를 구체화 하는 대 주제 및 소 주제는 아직 확정하지 못한
상태다.

특히 문화적 유산이 풍부하면서도 ‘문화수도 육성’
컨셉을 전남에 선수 당한 전북도로서는 문화수도를 능가하는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그 동안 다뤄졌던 군산경제특구를 포함한 환
황해권 개발 전진 기지화, 도민소득 사업 확대, 산업기반 확충 등이 소 주제에 삽입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송하진 도 기획관리실장은 “단편적인 사업을 요구하기 보다는 지역경제 회생을 위한 큰 그림을 그릴 계획”이라며 “그 동안 행정에서 검토했던 내용에다 전북의 모든 지역을
발전시킬 수 있는 프로젝트를 포함하겠다”고 말했다.

도는 그러나 다소 느긋한 입장이다. 27일부터 시작되는 토론회 일정상 전북은 6번째로 타 시도의 결과를 지켜보면서 준비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도는 이번 토론의 첫 순회 지역인
대구·경북 토론회가 선례가 될 것으로 보고 27일 토론에 주시하기로
했다.

한편 도는 이번 토론회를 관장하는 인수위측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토론 내용을 조율하고 노 당선자의 관심 분야를 파악하는데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히 노 당선자의 의지에 따라 전북 토론이
성사됐다는 점에 무게를 두고 당선자의 의중이 어디에 있는지를 분석하느라 분주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 때문에 4명으로 한정된 토론자를 선별하는 작업도 신중을 기하고 있다.

200만 도민의 눈이 한 곳에
쏠리고 있는 ‘지방분권 및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전국순회
(전북)토론회’.
전북도가 어떤 내용으로 노무현 대통령당선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지 귀추가 주목된다.

/신정관기자 jkpen@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