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한옥마을 내 경기전(사적 제339호)이 6월부터 유료로 운영된다.

또한 세계적 관광명소로서의 명성을 높이기 위해 조선왕조실록 편찬과 제작과정, 복본 등을 살펴볼 수 있는 전주사고를 공개하고, 관광객의 이해를 도모하기 위한 경기전 문화해설 프로그램도 확대 운영된다.

전주시는 경기전의 위상 재정립을 통한 가치 제고와 효율적인 관리운영을 위해 관리개정조례에 따라 6월 1일부터 유료로 운영, 관람료를 징수한다고 30일 밝혔다.

경기전 관람료는 성인 1천원, 청소년과 군인 700원, 어린이 500원이며 전주시민은 관람료의 50%가 감면된다.

다만, 6세 이하 어린이와 65세 이상 노인, 장애인, 국가유공자, 전주시민의장 수상자, 명예시민, 홍보대사, 다자녀가정 우대증 소지자 등은 모두 무료입장이 가능하다.

경기전 관람시간은 오는 10월까지는 오전 9시~오후 7시까지, 11~내년 2월까지는 오전 9시~오후 6시까지다.

하절기인 6~8월에는 1시간을 연장해 오후 8시까지 관람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전주사고의 관람도 가능해진다.

전주사고에는 세계기록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조선왕조실록의 편찬과 제작과정 등을 살펴볼 수 있는 모형을 비롯해 복본화된 조선왕조실록 등이 전시돼 관람객들에게 새로운 볼거리가 될 전망이다.

시는 또, 유료 관광객의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경기전 문화해설 프로그램을 기존 3회에서 5회로 확대 운영, 2001년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우리의 궁중음악을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상설공연을 개최할 방침이다.

뿐만 아니라 경기전 주요 문화재에 대한 설명을 한국어와 영어, 일어, 중국어 등 4개 국어로 들을 수 있는 오디오 가이드를 하반기 중 설치, 운영할 계획이다.

김신 문화경제국장은 “태조어진이 국보승격을 앞둔 상황이어서 경기전의 문화재적 가치가 상승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유료화에 따른 관람 편의를 위해 편의시설이나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보강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성아기자 tjddk@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