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함양군이 ‘마천면’을 ‘지리산면’으로 변경하는 것에 대해 전북시군의회의장단협의회(회장 조지훈 전주시의회의장ㆍ이하 협의회)가 명칭변경을 중단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30일 협의회는 군산시의회에서 열린 제176차 월례회에서 “함양군이 전ㆍ남북과 경상남도 등 3개 도와 남원, 구례, 곡성, 장수, 산청, 하동, 함양 등 7개 시군이 경계하고 있는 지리산의 공동유형 자산을 단독 사용하려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명칭변경 철회를 요구하는 명칭변경 반대 서한문을 경상남도와 경상남도의회 및 함양군과 함양군의회 등에 발송했다.

이날 협의회는 서한문을 통해 함양군의 명칭변경 계획은 지리산권 자치단체의 공동발전을 저해하고 지속적인 갈등을 불러오는 요인이 될 것이라며 명칭변경 철회를 촉구했다.

특히 “최근 들어 지리산권의 7개 시ㆍ군이 ‘지리산권 관광개발조합’을 설치, 서로 상생을 도모하는 시점에서 함양군이 일방적으로 행정구역 명칭을 변경하는 것은 이기적이고 소지역주의적인 발상에 지나지 않는다”고 강도 높게 비난했다.

협의회는 “지리산을 특정 자치단체의 소유물처럼 구속하는 것은 지역 간의 갈등은 물론, 감정대립을 격화시키고 함양군의 이미지 제고에도 많은 타격을 주게 될 것”이라고 경고하며 “함양군이 지리산 명칭변경을 철회하지 않을 경우 인근 자치단체의 대대적인 반대운동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며 명칭 변경추진 중단을 거듭 요구했다.

이날 조지훈 회장은 “함양군이 일방적으로 명칭변경을 추진하는 것은 도의적인 문제를 넘어 시ㆍ군간의 갈등을 불러오는 요인이 되는 만큼 명칭변경은 당장 중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함양군은 지리산 천왕봉이 마천면 추성리 산 100번지에 위치한다는 이유로 지역 브랜드 향상을 위해 ‘지리산면’으로 행정구역 명칭을 변경하기 위해 입법예고 중이다.

/김성아기자 tjddk@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