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전북혁신도시내 행정구역의 일부 조정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논란이 되고 있다고 한다. 혁신도시내 단일 아파트 단지에 완산구와 덕진구가 포함됨에 따라 이 단지 전체를 덕진구로 편입키로 하면서 불거진 것이다. 전주-완주 통합이 진행되는 상황에서 앞으로도 경계를 둘러싼 논란이 예상되고 있어 주목된다.

전주시는 최근 혁신도시 구역 일부 동경계 조정안을 마련했다. 완산구 중동 관할의 부지 40만6천60㎡를 덕진구 장동으로 편입시키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고 한다. 오는 12월에 도시개발사업이 마무리되면 현재 동경계로는 주민 생활에 불편이 예상됨에 따라 이뤄진 것이다.

시는 지난해부터 동경계 조정을 검토해 그동안 관할구역 시의원과 동장, 구청장 등의 의견수렴을 마치고, 전주시정조정위원회 의결을 거쳤다고 한다. 혁신도시사업단으로부터 지번별 조서가 제출되는 대로 행정관할 구역에 관한 조례를 제정, 동경계 조정안을 마련해 연말에 시의회에 제출할 계획이다.

이같은 동경계 조정안이 알려지면서 완산구 관할구역 일부 시의원들이 제동을 걸고 나선 것이다. 배경에 정치적 목적이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완산구와 덕진구 인구 변화가 국회의원 수와 관련돼 있다는 것이다. 덕진구로 편입되는 만큼 완산구로 편입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전주시는 편입 대상 부지가 아파트 단지라서 불가피한 조정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현재대로 방치할 경우 아파트 단지가 2개 행정구역으로 분리돼 주민 불편이 뒤따른다는 것이다.

행정구역은 주민 편의로 이뤄져야 한다. 주민을 중심에 두고 순리대로 풀어나가면 된다. 이처럼 서로의 주장이 맞선다면 한바탕 갈등이 불가피하다. 앞으로 전주-완주 통합 문제가 걸려 있어 혁신도시에 대한 전반적인 재조정이 필요할 수도 있다. 지역 이기주의라는 인식을 떨치기 어렵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