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문화공간 등이 턱없이 부족한 전주대학교 구정문 일대를 특성화 거리로 조성하기 위해 고심하고 있다.

 대학생들이 즐기고 공부할 수 있는 다양한 공간이 많은 전북대학교에 비해 경관이나 도로 등 주변시설이 낙후된 데다, 다른 대학가와 차별화된 공간이 전혀 없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10일 시에 따르면, 전주대 구정문 일대(백마산길)에 특성화거리가 조성돼야 한다는 필요성에 공감, 구정문 앞 정비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지난달 23일 현장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전주대 일대에는 대학생들이 즐길 수 있는 공간이 턱없이 부족해 어학원 등 학습 공간이나 놀이 문화가 즐비한 전북대를 찾을 수밖에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또한 전주대와 비슷한 상황이었던 전주교육대학교는 최근 아태무형문화전당이 들어섬에 따라 자연스럽게 특성화거리가 조성되는 반면, 전주대는 이들 대학과 달리 도로, 인도 등의 기본적인 시설도 낙후된 상황이다.

결국, 대학 주변시설의 낙후 및 차별화된 시설 등의 부족으로 ‘대학가’다운 모습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

 이에 시는 현장조사 결과를 토대로 인도 정비, 경관 조명 및 시설물 설치 등의 정비계획을 수립했다.

이에 따른 사업비는 인도정비 6억원, 경관조명 4억원, 경관시설물 2억원 등 총 15억원이며, 사업 추진 시기는 2013년 5월로 계획하고 있다.

하지만 전주대 구정문 진입로가 도시계획도로가 아닌 사유지도로임에 따라 당초 계획보다 늦어질 가능성이 높다.

현재 전주대 구정문 일대의 사유지는 총 4천436m²(11필지)로 이 중 3천497m²는 학교법인 신동아학원 소유이며 나머지는 개인 소유다.

전주대 법인이 신동아학원으로, 시가 추진하려는 구정문 앞 정비사업에 협조한다고 해도 나머지 개인소유에 대해서는 협의를 거쳐야 한다.

만약 사유 토지에 대한 협의가 안 될 경우 도시계획시설결정 후 토지수용이 불가피하다.

이에 당초에는 이번 추가경정예산에서 용역비 1억원을 확보해 7월 중에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진행할 계획이었지만, 사유지 보상에 대한 협의가 미뤄짐에 따라 용역비를 확보하지 못했다.

시 관계자는 “사업비에는 토지 보상비까지 넣었지만 이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이 마련되지 않아 미뤄지게 됐다”며 “토지 소유주를 설득할 방법 등 최대한 협조를 이끌어 낼 방안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대학마다 특성화된 거리가 형성돼야 한다.

이에 전주대 일대에도 대학가다운 공간이 조성돼야 한다는 데 공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성아기자 tjddk@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