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완주와 새만금권의 행정구역 통합이 구체적으로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전주·완주 통합에 대해서는 양측 주민의 50%이상이 찬성 입장을 보임으로써 정부의 통합 건의지역으로 확정됐다. 새만금권은 아직 주민들의 합의가 이뤄지지 않은 만큼 ‘국가차원에서 통합이 필요한 지역’으로 지정됐다.

대통령 직속 지방행정체제 개편추진위원회가 '지방행정체제개편 기본계획'을 확정해 국회와 대통령에게 제출했다고 한다. 이번에 건의지역으로 확정된 곳은 전체 통합대상 36개 시·군·구 가운데 6개 지역 14개 시·군으로 전주·완주가 포함됐다.

전주·완주 통합 건의는 주민들의 찬성의견이 가장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위원회가 지난 4월부터 5월 사이에 전주 및 완주군민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전주시민들은 89.4%, 완주군민은 52.2%가 통합에 찬성했다고 한다. 그동안 통합에 반대 입장을 보이던 완주군민들의 의식 변화가 통합을 주도하게 된 것이다.

통합 논의는 일단 탄력을 받게 됐지만 앞으로도 넘어야 할 산이 적지 않다. '지방행정체제개편에 관한 특별법' 규정에 따라 주민 의견 청취와 투표가 진행돼야 하고, 관련 법률도 제정해야 한다. 정부는 2014년6월에 있을 제 6대 지방선거에서 통합 단체장과 지방의원을 선출한다는 방침이어서 서둘러야 할 형편이다.

정부는 또 전주 등 인구 50만 이상 도시에 대해서는 도와 관련된 사무 일부를 직접 처리할 수 있도록 62개 사무에 대한 권한을 이양토록 하고, 읍·면·동별 주민 대표로 구성되는 의결기구와 공무원으로 구성되는 집행기구를 통합한 형태의 `주민자치회'도 설치하도록 했다.

지자체 통합이라는 큰일인 만큼 해야 할 일도 많으며, 이를 위해서는 통합 당사자인 지자체들간의 협력과 이해가 뒤따라야 한다. 대국적 견지에서 통합을 이끌어가야 한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