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대인 선양동 재해위험지구를 평지화 해 작은 평수의 공동주택을 건설, 저소득층 주택문제를 해결하자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난 14일 군산시의회 제159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시정질문에 나선 박정희 의원은 재해위험지구인 선양동에 대한 문제해결과 원도심권 경제활성화를 위해 옛 군산시청 부지 활용책 마련을 촉구했다.

박 의원은 군산시가 지난 2007년부터 고지대 위험지구 정비사업으로 주민들을 대부분 이주시켰지만 선양동은 주민들을 이주시킨 후 서로 맞물려있는 주택들을 철거해 콘크리트 바닥을 전부 걷어내고 보니 축대사이로 스며드는 빗물을 저지할 길이 없어 빗물이 내려와 축대가 무너지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경사가 급해 비가 오면 저지할 기능이 없어 산 아래에 사는 주민들은 더욱 위험에 빠져 이곳을 평지화 해 제2의 재난을 방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선양동 재해위험지구 정비사업을 통해 토사가 필요한 미장지구개발사업에 이용하면 군산지역 녹지훼손도 막고 물류비도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선양동은 수십년 전 도로개설을 위해 산이 끊어진 곳으로 낙석위험뿐 아니라 산자락 절개로 흉물스러워 도시미관을 해치고 있어 평지화 작업을 해 작은 평수의 공동주택 건설로 저소득층 주택 복지욕구도 해소하고 산사태의 위험에서 떨고 있는 지역주민의 안전도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군산=김기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