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맛의고장’, ‘음식창의도시’ 명성 지키기에 나섰다.

최근 몇몇 불량 음식점으로 인해 전주음식에 대한 이미지가 훼손된 데다, 전주한옥마을 인근의 음식점에 대한 관광객들의 불만이 제기됐기 때문.    11일 시에 따르면, 음식창의도시 명성에 걸맞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 위생 점검 강화 등 다양한 대책을 마련, 업체 참여를 유도해 나갈 방침이다.

우선, 음식창의도시 선정 의미를 알리고 이를 계승ㆍ발전시키기 위해 오는 18일 ‘음식창의도시 성공 실천 결의대회’를 개최한다.

이날 결의대회에는 향토ㆍ모범ㆍ안심음식점 업주와 한옥마을ㆍ대형음식점 업주 등 500여 명이 참여할 예정이며, 이들은 소비자의 눈높이를 고려한 서비스 제공, 음식 맛과 질 향상, 남은 음식물 재사용하지 않기, 가격 안정화 등의 내용을 담은 결의문을 채택할 방침이다.

특히, 시는 결의대회가 일회성으로 끝나지 않고 업체에서 결의문을 실천해 나갈 수 있도록 유도,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위생 문제에 대한 지적이 끊이지 않음에 따라 기존의 교육교재를 활용한 교육 대신, 쉽게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만든 ‘음식점 영업시 주의사항’ 8가지 수칙을 배포ㆍ교육할 계획이라고 시는 설명했다.

 8가지 수칙은 △유통기한 확인 △남은 음식물 재사용 금지 △표시기준 훼손 금지 △보관방법에 의해 보관 △조리장 및 조리기구 세척 철저히 △위생모 필히 착용 △칼ㆍ도마 구분 사용 △건강진단 실시(매년 1회) 등이다.

이와 함께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에 요청해 실내ㆍ외 환경상태, 조리장 청결상태 등 전반적인 위생수준에 대해 점검하고, 자체적으로 위생 단속반을 꾸려 위생 점검을 강화해 음식창의도시에 걸맞도록 위생수준을 높여나갈 방침이다.

하지만 무엇보다 전주에 있는 모든 음식업체의 자발적인 참여가 뒤따라야 하는 만큼, 시는 안심음식점 및 착한 가게 선정을 통한 인센티브 지원 등 다양한 방법으로 업체 참여를 이끌어 낼 계획이다.

또한 관광객들의 불만을 알리는 등 고객 모니터링을 실시, 업체 스스로 개선책을 찾아 경쟁력을 갖춰나갈 수 있도록 한다는 복안이다.

이를 통해 서비스 개선은 물론 가격 안정화룰 꾀하고, 음식창의도시로서의 브랜드 가치를 지켜나가겠다는 것.시 관계자는 “행정에서만 노력한다고 해서 전주음식의 명성이 지켜지는 게 아니다.

음식점, 민간 연구단체, 학교 등 사회 각계각층의 자발적인 협력과 실천이 중요하다”며 “앞으로 이들과 함께 음식창의도시라는 명성을 계승ㆍ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성아기자 tjddk@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