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들어 도내 건설현장에서 안전사고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여름철 건설현장 대부분이 위법사항을 갖고 있는 등 안전 불감증이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야외 현장이 많은 건설업의 특성상 장마나 호우, 태풍 등이 잦은 여름철 안전사고가 발생할 위험성이 높지만 소규모 건설현장 일수록 안전대책이 미흡하다.

11일 고용노동부전주지청에 따르면 지난해 도내 건설현장 산업재해는 1천356명으로 2010년 1천199명보다 증가했다.

사망자는 지난해 26명으로 2010년 27명과 비슷했지만 올 들어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올해 3월 말 현재 건설현장 산업재해는 272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208명보다 64명(76.4%)이 증가했다.

이중 사망자는 지난해 3월 말 8명에서 올해 같은 기간 13명으로 6명(61.5%)이나 급증했다.

실제 지난 4월 전주시 경원동 소재 A요양병원 증축공사 현장에서 거푸집이 무너졌다.

거푸집이 하중을 이기지 못하고 붕괴되면서 현장에서 콘크리트 타설 작업을 하던 인부 1명이 매몰돼 숨졌다.

고용노동부는 사고의 원인이 거푸집 하부를 받치던 지지대가 하중을 이기 못해 무너진 것으로 보고 시공업체를 상대로 안전수칙 준수 여부를 집중조사, 처분을 내렸다.

특히 최근 장마철 집중호우가 예상되는 가운데 중소 규모 건설 현장의 안전관리가 여전히 취약해 안전관리가 더욱 요구되고 있다.

전주고용노동지청이 지난 6월 4일부터 27일까지 도내 건설현장 45개소에 대한 산업안전보건법 준수 여부를 점검한 결과 45개소 중 42개소가 적발됐다.

안전사고에 노출돼 있다는 것을 반증하고 있는 셈이다.

이들 적발된 건설현장의 경우 추락·붕괴방지를 위한 안전난간 미설치, 감전재해 예방을 위한 기계기구 접지 미실시, 기계기구 방호장치 미설치 등의 안전시설를 갖추지 않았다.

또 관리분야 역시 허술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별안전보건교육 미실시, 유해물질의 물질안전보건자료 비치 및 교육을 실시하지 않은 건설현장이 많았다.

이에 전주고용노동지청은 전주 소재 A건설과 익산 소재 B건설 등 25개소에 대해서 추락붕괴 예방조치 미흡, 장마철 감전재해 예방조치 미실시로 현장책임자 및 사업주를 검찰에 고발할 예정이다.

이밖에 안전보건교육 미실시, 관리책임자 안전교육미실시 등 42개소에 대해 과태료를 부과할 예정이다.

이에 전주고용노동지청은 “도내 건설현장의 안전불감증이 두텁다.

올해 발생한 건설현장 인명피해는 안전의식이 얼마나 부족한지 엿볼 수 있게 한다”며 “건설업은 타 업종에 비해 산업재해 발생위험이 높을뿐더러 장마철을 맞아 안전사고 위험이 커지는 상황에서 소규모 사업장을 중심으로 안전의식 준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윤승갑기자 pepeyoon@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