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초선 국회의원들이 폭염에도 불구,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치면서 지역 현안은 물론 사회 현안에서 성과를 이끌어 내고 있다.

목포와 치열한 경합을 펼쳤던 해상풍력 지원항만은 군산으로 결정됐다.

도민들의 적극적인 관심에다 지역구 국회의원을 포함한 도내 의원들의 전폭적인 지원이 바탕이 됐다.

군산은 해상풍력 지원항만 결정과 함께 지역 주요 현안으로 꼽히는 철도사업도 본격 추진되고 있다.

군장산업단지 인입철도와 익산~대야간 복선전철 사업이 빠르면 이달 중에 노반공사 발주를 시작으로 체계적으로 진행되는 것.이에 따라 군산지역 산업단지와 주변 기반시설과의 연계 교통망이 매우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국회 김관영 의원(민주통합당 군산)은 23일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시행하는 이번 2개 철도사업에 대해 이달 말부터는 노반공사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군산은 지난 2004년 예비타당성 조사가 실시된 이후 지금까지 8년이 넘는 시일을 기다려 왔다.

익산~대야간 복선전철의 경우 전라선~장항선 직결운행체계 구축을 위해 꼭 필요한 숙원사업으로 사업이 완공되면 물동량 운반과 새만금 외국인 직접투자 기업유치, 국제물류거점화 등의 기반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민주통합당 전정희 의원(익산을)은 국회 소관 상임위인 지식경제부 업무보고를 통해 “정부가 전력위기의 본질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 전력위기 불안감 해소비용으로 2,000억원을 낭비했다”고 주장했다.

전 의원은 홍석우 지경부 장관에게 “정부가 올초부터 6월까지 전력수요감축을 위해 기업들에게 조업중단을 시키고, 그 대가로 무려 2,000여억원의 보조금을 지불했다”면서 “이 비용은 화력발전소 한 기를 건설하는 비용”이라고 지적했다.

정부가 전력위기의 본질 대신 기업의 전력수요 감축과 국민 에너지절약 운동으로 위기 모면에 급급하다는 것. 전 의원의 지적에 따라 지경부의 전력위기 관리 체계에 변화가 뒤따를 것으로 보인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