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에 이어 전기요금이 추가로 인상되면서 전북지역 산업계가 늘어날 전기요금 탓에 원가경쟁력 상실 등 몸살을 앓을 전망이다.

6일 지식경제부와 도내 산업계 등에 따르면 이날부터 전기요금이 평균 4.9% 인상, 종별로는 산업용 6%, 주택용 2.7%, 일반용 4.4%, 교육용 3%, 농사용 3%, 심야전력 4.9% 등이 올랐다.

이 가운데 산업용 전기요금의 경우 지난해 12.6%가 인상된 데 이어 올해 6%가 추가로 오르면서 물가 인상과 경기침체 등으로 최악의 경영난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전기요금마저 인상되면서 도내 기업들은 ‘설상가상’이라는 분위기다.

한달 전기요금이 6억원 가까이 나오는 전주페이퍼의 경우 전기요금이 약 6% 오를 경우 한달 전기요금만 3천6백만원이 더 나온다.

이는 요금 인상으로 인해 1년 동안 약 4억3천2백만원을 더 부담해야 하는 실정이다.

전주페이퍼 관계자는 “한전의 입장에서 봤을 때 불가피한 인상을 반대하는 것은 아니지만, 지난해 8월과 12월 두 차례에 걸쳐 전기요금을 올린 바 있어 1년 사이 전기요금을 세 차례나 올린 셈”이라며 “그로 인해 지난해 60억원 이상의 비용이 추가 발생해 기업 입장에서는 막대한 비용이 든다”고 토로했다.

실제 산업용 전기요금은 2008년 11월(8.1%), 2009년 6월(6.5%), 2010년 8월 (5.8%), 2011년 8월(6.1%), 2011년 12월(6.5%) 등 해마다 큰 폭으로 오르고 있다.

또 완주산업단지 내에 있는 제조업체 A사 역시 전기요금 인상은 기업 경영에 큰 타격이라고 했다.

A사 관계자는 “한 달에 약 1천5백만원 정도의 전기요금을 내고 있다”면서 “물가가 꾸준하게 오르고 있는 상황에서 전기요금까지 오르면 중소기업들은 큰 경영난에 빠지게 될 것”이라고 걱정했다.

특히 이번 전력요금 인상으로 수출과 내수의 동반부진으로 어려움에 처한 기업들이 매출감소와 원가상승 압박의 이중고를 겪게 될 것이라며 우려를 나타냈다.

전주상공회의소 관계자는 “최근 물가불안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전기요금 인상은 기업의 생산원가 부담을 가중시킬 뿐만 아니라, 제품 가격 상승으로 이어져 산업 전체의 경쟁력을 약화시킬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당초 두 자릿수 인상을 주장하며 정부와 갈등을 빚었던 한전은 “이번 요금 인상도 원가에 미치지 못한다”며 적정 시점에 추가 인상을 건의키로 했다.

업계는 한전의 전기요금 추가 인상 추진을 전력수요가 급증하는 겨울쯤으로 점치고 있어, 산업계의 또 한번의 진통이 예상된다.

한전 관계자는 “전기요금 인상률이 4.9%로 축소 조정되면서 적자폭이 올해를 기점으로 10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보인다”며 “국정감사와 대선일정 등으로 어려움은 있지만 하반기에 전기요금 인상을 재추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대연기자 eodu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