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층 산모 등을 위한 영양플러스사업에 신청자가 몰리면서 대기자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25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성주 의원(민주통합당·전주덕진)이 보건복지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영양플러스사업 지원을 받기 위해 매년 2만 명에 가까운 대기자가 순번을 기다리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전북지역도 2010년 772명이던 대기자가 지난해에는 1002명으로 230명이나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영양플러스사업 대기자가 증가하고 있는 것은 해당 사업 참여 지자체와 보건소가 증가하면서 제도를 알게 된 사람이 늘어나고 있는데 비해, 국가예산은 3년 동안 고정(170억원)돼 있기 때문이다.

김 의원은 "영유아의 영양 상태는 성인기 건강을 좌우할 정도로 중요하고, 임산부도 각별한 영양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저소득층에 대한 정부 지원은 확대돼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수많은 대기자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사업을 재설계하고, 예산을 확대해 영양플러스사업이 진정한 플러스사업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보건복지부가 2008년부터 시작한 이 사업은 저소득 영유아, 임산부, 출산모를 대상으로 영양 상태 확인과 영양 식품을 제공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최저생계비 120% 미만은 무료고, 200% 미만 가정은 10% 비용을 부담한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