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남대학교(전북 남원)와 호원대학교(전북 군산)가 정부재정지원 제한대학에 지정됐다.

교육과학기술부는 31일 대학구조개혁위원회와 학자금대출제도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서남대와 호원대 등 전국 43개 대학을 '2013학년도 정부재정지원 제한대학 및 학자금 대출제한대학'으로 지정·발표했다.

전북지역은 서남대와 호원대, 군장대, 서해대가 정부재정지원 제한대학에 포함됐다.

특히 서남대는 평가 과정에서 허위지표를 공시, 2013학년도 및 2014학년도 정부재정지원 제한대학으로 지정되는 불명예를 안았다.

교과부는 이날 지정된 대학을 중심으로 10~11월 중 현지 실사를 거쳐 12월에 경영부실대학을 지정할 계획이다.

이들 대학에 대해서는 집중적인 컨설팅을 거쳐 학과 통·폐합, 교육여건 개선 등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유도할 방침이다.

교과부 관계자는 "학령인구의 급격한 감소에 대비하고 정부의 재정지원이 부실대학의 연명수단이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대학 구조개혁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호원대 관계자는 "지난해 지정된 원광대 사례를 보고 자구책 등을 마련해 왔다"며 "평가가 상대평가다 보니 어쩔 수 없이 지정됐다"고 말했다.

이어 관계자는 "올해의 경우 많은 지표들이 향상됐다"며 "하지만 수도권과 지방, 또 전북내 대학간에 상대평가로 실시되다 보니 정부재정지원 제한대학에 들어갔다"고 설명했다.

또 "재학생충원율 등 일부 지표의 경우 어려운 점이 많다"며 "더욱 많이 노력해 체질 개선을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서해대 관계자도 "정부재정지원 제한대학으로 지정됐지만 지난해 학자금 대출제한대학보다는 나은 평가"라며 "정부재정지원 제한대학에서 빨리 벗어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정부재정지원 제한대학에 지정된 전북지역 대학들은 이미 지정을 예견이라도 한 듯 "개선을 위한 자구책 추진에 집중할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한편 지난해 정부재정지원 제한대학으로 지정됐던 원광대학교는 입학정원 10.3%(429명) 감축, 학과 구조조정(2013학년도 6개 학과 폐과, 5개 학과 통·폐합, 등록금 6% 인하, 장학금 지급률 확대(14.7%→19.2%), 전임교원 확보율 상승(57.8%→68.4%) 등 지표개선 노력 등을 통해 정부재정지원 제한대학에서 벗어났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