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야당의 대선 후보 경선이 중대 기로에 섰다.

대선 후보 경선의 모바일 투표에서 심각한 오류가 발생하면서 불공정 논란이 확산, 총체적 난국에 빠졌기 때문.더욱이 후보 경선 결과에 대한 신뢰성 문제가 불거지면서 경선 방식에 대한 수정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특히 손학규 김두관 후보가 모바일 투표의 투개표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 후보 경선은 계속 진행이냐 아니면 중단이냐는 갈림길에 섰다.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 경선에 나선 손학규 김두관 후보 측 인사들은 5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와 울산 지역의 모바일 투표에서 ‘5회 통화 규정’이 지켜지지 않은 사례가 상당수 발견됐다면서 원인 규명과 대책 마련을 위해 투표 잠정 중단을 요구했다.

손학규 후보의 최측근인 이춘석 의원(민주통합당 익산갑)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심각한 문제점이 발생했다면서 모바일 투표 검증단을, 진상조사위원회로 확대 개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 등에 따르면 제주의 경우 5회 통화 규정에도 불구 2,876명이 전화를 수신하지 못했고, 울산에서도 777건 가량이 발견됐다는 것.이는 결국 선거인단에게 투표 용지가 배포되지 않은 것과 마찬가지로 경선 결과에 대한 신뢰성에 결정적으로 타격을 주게 됐다.

더욱이 선거의 중요성을 고려하면 수 천건에서 오류가 발생했다는 것은 경선 방식에 상당한 결함이 있는 것이라고 손, 김 후보 측은 비난했다.

이와 관련, 두 후보 측은 당 지도부의 사과와 선관위원장의 사퇴, 선거인명부 관리업체인 P&C에 대한 전면 조사 등을 요구했다.

손, 김 후보의 문제 제기에 대해 문재인 후보 측은 지나치다고 반박했다.

문 후보의 디지털캠페인본부 문용식 본부장은 “모바일 투표의 특성상 구조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라면서 “전화받기 거부나 통화권 이탈의 경우 등을 투표권 박탈이라고 말하는 것은 지나치다”고 반박했다.

한편 모바일 경선 수정 여부와 관련해 이해찬 당 대표는 “지금 방식이면 당원이 돈을 낼 필요가 없다.

대의원과 당원의 비율을 더 배려했어야 했다”고 말했다.

당원에 대한 ‘권리 부여’는 정세균 후보 등이 경선 과정에서 끊임없이 제기한 사안이다.

이 대표는 이어 일각에서 제기되는 특정세력의 모바일 투표 개입설에 대해선 “투표자가 100만명이 넘으면 조직이 안 통한다”고 반박했다.

그러나 이 대표도 모바일 투표의 문제점은 일부 인정한 셈이어서, 앞으로 민주통합당 지도부와 선관위, 4명 대선 후보가 어떤 접점을 찾느냐가 관건으로 떠올랐다.

일부 후보가 경선에서 하차한다면, 선출된 후보의 정당성 확보도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