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 교육위원회가 해외 연수에 나서면서 농협으로부터 돈을 받은 것으로 확인, 말썽이 되고 있다.

교육위원회는 전북교육청의 예산과 각종 조례안 등을 심의 의결하며 농협은 전북교육청 금고를 수년간 수탁해오고 있다.

6일 전북도의회 교육위원회(위원장 박용성) 등에 따르면 교육위원회 위원장 등 2명의 의원은 지난달 해외연수에 나가기 앞서 농협으로부터 여행 경비 300만원을 받았다.

모두 9명인 교육위원회는 1명을 제외한 8명의 의원들은 지난달 27일부터 3박5일 일정의 싱가포르와 인도네시아 등 연수를 다녀왔다.

해외연수에 앞서 농협은 교육의원을 만나 300만원을 전달했고 교육위원회는 해외연수 불참자 1명에게 30만원을 전달하고 나머지 270만원을 갖고 연수길에 올랐다.

해외연수를 가지 않은 의원은 이 돈을 돌려줬다. 농협은 본부장의 경영 활동비에서 이 돈을 마련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용성 교육위원회 위원장은 “연수에 참여하지 않은 의원이 돈을 되돌주겠다는 말을 현지에서 듣고 회의를 열어 반납키로 의견으로 모아 귀국하자마자 돈을 돌려줬다"고 말했다.

한 교육의원은 “농협으로부터 받은 돈은 해외에서 교육 현장을 방문할 때 열악한 교육 환경 개선을 위해 그곳 학교에 필요한 물건 등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해명했다.

이에 대해 전교조 등 교육 관련 단체들은 일제히 성명을 발표하고 교육위원회의 사과 등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교조 전북지부(지부장 김정훈)는 성명을 통해 “도의회 교육위 의원 8명이 태풍 볼라벤이 오고 피해가 발생해 도민들이 신음하는 동안 인도네시아와 싱가포르로 해외여행을 다녀왔고, 농협에서 준 찬조금까지 받았다"며 "우리는 이 문제가 결코 가볍지 않다고 생각하며 현재 법률팀과 함께 뇌물수수죄를 포함해 법적 고발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전북교육개혁과 교육자치를 위한 시민연대(상임대표 오형수)도 성명서에서 “도의회는 사건의 진상을 명백히 밝히고 해당 의원들을 징계해야 한다"며 "해당 금융기관도 도 금고 선정을 앞두고 발생한 이번 사건에 대해 도민에게 정중히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공동대표 김영기. 이경한. 이수금. 임성진. 한규채)도 성명을 통해 “도의회는 윤리위원회를 통해 이번 사건의 진상을 파악해 책임자 징계와 자정 노력을  도민들에게 보여줘야 한다”며 “이번 사건을 안일한 생각으로 처리한다면 도 금고 선정을 앞두고 또다른 돈 봉투 사건이 일어나지 않는다고 장담할 수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온근상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