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일선 시군 자치단체들도 이제는 전기요금 폭탄을 맞을 위기에 처하게 됐다.

그 동안 공공부문으로 분류돼 적용됐던 할인 혜택이 사라지면서 전기료가 최대 30%나 급등하게 됨에 따라 많게는 수백억원의 전기요금을 더 내야 하기 때문이다.

9일 지식경제부와 한국전력공사가 지난달 8월 전기공급 약관을 개정해 공공부문 전기요금 추가부담금이 약 30%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공공부문은 상하수도,가스, 물류터미널, 냉동·냉장시설 등을 말하며 그 동안 전기요금이 저렴한 산업용전력 ‘갑’으로 선택 가능했다.

하지만 오는 11월 1일부터는 30%가량 비싼 산업용전력 ‘을’로 의무 적용토록 약관이 개정돼 전기요금 추가 부담이 불가피해졌다.

상하수도 관리 등을 맡고 있는 전북지역 14개 시·군도 전기요금 부담이 커질 것으로 보고 타 자치단체와 공동 대응에 나설 방침이다.

실제, 최근 약관 변경으로 인한 지자체 부담액을 조사한 부산시의 경우 200억원의 추가 비용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기도 했다.

최근 열린 행정안전부의 전국 시·도 행정부시장·부지사회의에서도 이 문제가 중점 논의됐다. 공공부문 전기요금 인상은 서민 물가와 밀접해 도시철도 등 서비스 요금의 도미노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일선 지자체들은 이 회의에서 공공부문 전기요금 약관 개정 철회를 건의했다.

도내 한 지자체관계자는 “공공부문 전기는 공적인 목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할인해줘야 하고, 요금 인상은 재정이 열악한 지자체에 큰 부담을 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서병선기자 sb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