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종일 전 우석대 총장 '정치와 소설' 출간

라종일 전 우석대 총장(현 한양대 석좌교수)이 정치와 소설의 관계성을 탐색한 ‘정치와 소설’(폴 돌란 著, 로스문디 刊) 번역서를 출간했다.

라종일 교수가 번역한 ‘정치와 소설’은 진정한 소설은 인간경험으로서 정치를 배울 수 있는 좋은 사례가 된다는 점을 전재로 시작된 이 책은 모두 7개의 장으로 나눠 정치와 소설을 이야기 하고 있다.

이 책에는 자기만의 글쓰기를 통해 정치를 이야기 해 온 세계적 문호 나다니엘 호손, 도스토엽스키, 헨리 제임스, 조셉 콘래드, 프란츠 카프카, 토마스 만 등 모두 6명의 작가가 등장하며 작품은 한결같이 근대세계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구체적인 문제들을 심층적인 차원에서 다루고 있다.

특히 각 작가의 대표작품을 통해서 사춘기적 정치에서부터 정치의 미학, 정치의 대가, 정치 기계, 예술과 정치 그리고 계시 등 정치에 대한 다양한 부분은 훌륭한 문학 작품들에서 배워야 할 바가 많다고 이 책을 말하고 있다.

라종일 교수는 이 책의 서문을 통해 “이 책을 우리가 숨 가쁘게 살아온 그리고 이룩한 근대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과 정치인 혹은 정치에 뜻을 두고 있거나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권한다”라며 그 이유를 “정치인들이 소설을 읽는다면 그래서 ‘엄청난 상상력의 결핍’을 극복할 수 있다면 세상을 조금이라도 더 사람답게 만드는데 도움이 될지 모르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이병재기자 kanadasa@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