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전북이 초고령사회를 눈앞에 두고 있다고 한다. 오는 2020년이면 65세 이상 인구비율이 전체의 20%가 넘게 된다는 것이다. 사회의 부양을 받아야 하는 노인층이 많아지는 만큼 사회적인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다.

이에 대비한 사회안전망 구축이 절실하다. 전북도가 밝힌 최근 자료에 따르면 도내 65세 이상 노인은 현재 30만7천명으로, 전체 인구의 17%를 차지하고 있다고 한다.

이는 지난 10년 사이 5%P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전국 평균 비율인 11.8%보다도 훨씬 높은 비율이다. 전북이 상대적으로 노인 수가 많으며, 크게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전북은 지난 2006년 노인 비율이 14%를 넘어서면서 고령사회에 진입했다. 이 같은 추세를 감안할 때 앞으로 8년 후가 되는 2020년이면 노인 비율이 20%를 넘는 초고령사회에 들어서게 된다는 것이다.

인구 구조의 고령화는 사회적으로 많은 부정적 영향을 주게 된다고 한다. 초고령사회는 피할 수 없는 운명이 되고 있으며, 2050년이 되면 노인 인구가 40%에 육박하게 된다고 한다.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노인들이 증가해 노년층 빈곤 현상이 심화되고, 젊은 생산인력이 줄어들면서 경제 성장도 둔화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사회적으로 노인연금 등 부담이 가중된다는 것이다.

초고령사회에 대비한 준비가 시급하다. 단순히 노인 부양 문제만이 아니라 노인 권익 신장과 일자리 창출, 여가활동 등 노인 문제와 관련된 다각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노인연금과 건강보험제도 등 제도적인 보완책도 있어야 한다. 경북도는 최근 초고령사회에 대비해 노인 활동 및 취업 지원, 사회교육 등에 예산을 지원하는 조례안을 마련했다고 한다.

초고령사회에서 파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파악하고, 이를 위한 대책을 서둘러야 한다. 아무런 준비도 없이 이런 상황을 맞게 되면 사회적인 혼란이 불가피하다. 노인들을 위한 사회안전망 구축이 시급하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