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초 저선량 폐 C-T검진사업 실시

새해가 되면 누구나 한해를 계획 한다.

그 중에서 금연결심을 하는 분들이 많고 남원시보건소는 새해 금연 결심 하신 분 들!! 잘 진행되고 있습니까? 보건소와 협력해서 진행해 보십시요! 라고 질문을 한다.

특히, 시 보건소 금연클리닉은 금연 실천을 도와주기 위해, 획일적 방법보다는 개별적인 금연이유 파악, 선호하는 금연방법, 주변의 여건 등을 우선 파악한 후에 개인별 맞춤형으로 금연방법을 고려해, 금연의지를 지속시키고 상담 과정을 통해 심리적 지지요법으로 도움을 주게 된다.

보건의료인에 의한 3분 이내의 간단한 금연 상담만으로도 금연 율을 30%정도 높일 수 있고, 전문가와 상담시간이 길수록 금연 율이 증가한다.

또 시 보건소는 제 5기 남원시 지역보건의료계획의 중점과제인 폐암 예방사업의 일환으로 전국 지방자치단체 중 최초로 저 선량 폐 C-T를 금연클리닉 등록자 중 45세 이상~ 70세미만, 최초 흡연 후 25년 이상 경과 자를 대상으로 무료 검진을 실시하고 있다.

지난해 114명의 대상자에게 혜택을 줘 12명이 만성폐쇄성폐질환 등 결절들로 판명돼, 계속 금연의 중요성을 인식하는데 도움을 드렸으며, 올해도 122명에 대해서 검진이 되도록 시비 1천1백만 원을 예산에 반영시켰다.

폐암은 발견이 어려워 지난2011년 남원시 사망률 1위로 돼 있다.

특히 올 7월부터 강화되는 금연정책만 보더라도 금연은 더 이상 미룰 수 없음을 인식하고, 새해 금연에 도전하신 분 들 꼭 금연에 성공하시길 바라면서, 시 보건소 금연클리닉( ☎ 620-7950)과 상의할 것을 바라고 있다.

/남원=장두선기자 j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