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행률 64%…출퇴근대 피해 오늘 임시국회서 다시 논의

‘대중교통 육성 및 이용촉진법 개정안(이하 택시법)’ 개정이 4일부터 열리게 될 임시국회에서 다시 논의될 예정인 가운데 1일 호남권 택시기사들이 운행을 중단했지만 큰 혼란은 빚어지지 않았다.

전북에서는 이날 총 9천516대의 택시 중 3천406대가 운행을 멈춰 64%의 운행률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택시를 대중 교통수단으로 인정하는 ‘택시법’ 개정안을 거부한 정부를 강력하게 규탄하는 궐기대회로 혼란이 예상됐지만 당초 예상보다 참여가 떨어지면서 시민불편은 뒤따르지 않았다. 파업이 주된 목적이 아니어서 운행률이 크게 떨어지지 않았고, 운행 중단 시간도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로 출·퇴근 시간을 피해 큰 혼란은 없었다.

도내에서는 법인 및 개인택시 기사 700여명이 호남권 생존권 사수 권역별 비상총회(집회)에 참가한 것으로 확인된다. 도는 택시업계에 운행 중단 자제를 요청하는 한편, 운행 중단에 대비해 시·군과 함께 비상상황실을 운영하기로 했었다.

광주역 광장에서 열린 ‘택시 생존권 사수 광주(호남권) 비상 합동총회’에는 전북을 포함한 광주, 전남 등 택시 기사 3천여 명이 모여 택시법에 대한 국회의 즉각적인 재의결을 촉구했다.

이들은 결의문을 통해 “우리 택시 산업은 정책 부재로 택시 산업 전체가 붕괴할 위기에 직면했음에도 여야가 압도적으로 찬성한 대중교통법 육성법마저 (정부가) 거부권을 행사했다”며 “요구가 관철되지 않으면 전면적인 대정부 투쟁에 돌입할 것을 결의한다”고 밝혔다.

/윤승갑 기자 pepeyoon@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