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고속철도의 대전 경유 논란이 일고 있다.

대전·충청권이 경유를 주장하고 나오면서 호남 지역의 반발을 사고 있는 것이다. 이동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필요한 고속철이 대전을 경유할 경우에는 고속철이 아니라는 것이다. 당초 계획대로 추진할 것을 바라고 있는 것이다.

전주와 군산, 익산 상공회의소가 참여하는 전북상공회의소협의회는 6일 호남고속철도를 당초 계획했던 '오송-남공주-익산' 노선으로 시행해 줄 것을 요구하는 건의서를 청와대와 국무총리, 국토해양부장관 등에게 보냈다고 한다.

대전을 경유하는 방안이 나오면서 이에 대해 이의를 제기한 것이다. 호남고속철도는 2014년 개통할 예정이며, 최근 대전·충청권에서는 주민 불편을 이유로 당초 노선 외에 대전을 경유하는 노선을 병행 운행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해 호남 지역 상공인들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고 나선 것이다. 상공인들은 "호남권 주민들을 무시한 처사이자 지역 이기주의적인 발상이 아닐 수 없다”고 성토하고 있다.

대전을 경유하면 혼선이 우려되고 있다. 대전·충청권의 요구대로 호남고속철도가 '오송-공주-익산-정읍-광주'로 이어지는 전용선로와 '오송-서대전-계룡-논산' 등으로 이어지는 일반선로를 병행해서 운행할 경우 혼란이 야기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일반선로를 경유할 경우 '호남고속철도는 시속 300km의 절반 수준인 시속 150km로 줄어들 수밖에 없다'는 주장이다.

대전을 경유할 경우 서울-익산구간의 거리가 32km 늘어나게 된다. 고속철의 속도가 줄면서 운행 45분이나 초과된다. 두 개 노선을 병행 운행하면 배차 간격이 길어져 주민들의 경제적 시간적 손실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호남고속철의 의미가 퇴색되는 것이다. 정부는 지역 상공인들의 의견을 수렴해 당초 계획대로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