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전주에서 일가족살해 사건, 범죄자 도주사건, 백화점 폭파 협박 사건 등 각종 강력범죄가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이번엔 징역형을 받지 않은 보호처분 대상자를 관리하는 전주소년원의 원생 관리에 구멍이 뚫렸다.

실제 19일 오후 전주소년원생 3명이 전주 박물관 견학도중 감시가 소홀한 틈을 타 도주했다.

이들은 이날 2시경 박물관 견학을 마치고 나오던 중 박물관과 전주비전대 사이 논길을 따라 도주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건 발생 후 전주소년원은 필수인력을 제외한 보호직 공무원 50여명을 현장에 투입, 이날 7시 현재 도주했던 2명은 검거한 상태지만 1명은 검거되지 않은 상태다.

특히 이날 발생한 도주사건과 관련, 전주소년원은 원생 도주 이후 1시간이 지나도록 이러한 사실을 경찰 등 관계 기관에 제대로 알리지 않는 등 도주 원생들의 추가 범죄예방 대응력에 대한 부재를 드러낸 것으로 파악됐다.

소년원측은 사건이 확대되자 검찰 등 유관기관에 이 같은 사실을 뒤늦게 통보한 뒤 도주한 원생들을 검거하기 위해 경찰과 함께 전주시외터미널과 전주역 등에 인력을 배치하고 도주 지역 인근을 수색하고 있다.

이렇듯 최근 들어 전북지역에서 전국적으로 이목이 집중되는 강력범죄 및 각종 사고사고가 발생하면서 전북이 ‘눈에 띄는 범죄지역군’이라는 오명을 안고 있다.

이에 ‘범죄로부터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전북 만들기’가 화두로 떠오르면서 ‘눈 가리고 아웅 하는 식’의 임시방편적 범죄예방이 아닌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치안대책이 마련돼야만 한다는 여론이 높다.

각종 범죄가 해를 거듭할수록 진화, 가혹한 형태로 증가하고 있고 결국 이에 대한 피해는 시민들일 수밖에 없어 행정을 비롯한 경찰, 검찰, 교정 등 유관기관의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이와 관련, 법조 관계자는 “현대사회는 경찰만으로 치안을 감당할 수 없을 만큼 범죄 및 사건사고가 진화됐다”며 “범죄자는 범죄를 통한 이익과 동시에 발각 위험이나 범행 후 도주에 대한 생각까지 치밀하게 계획하는 경우가 대부분임으로 범죄취약지구에 대해서는 범죄 실행을 어렵게 만드는 가로등과 CCTV, 비상벨 등 각종 안전장치 설치 확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범죄예방을 위해서는 경찰의 인력증원과 함께 효율적인 행정, 사법기관의 인력활용이 중요하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경찰 관계자는 “경찰인력 증가와 함께 지자체 예산이 지원되는 치안환경 설계를 통한 범죄예방대책이 수립되면 범죄예방에 더 큰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며 “이와 함께 시민들의 자조의식 및 노력이 결합된다면 치안은 안정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이는 각종 강력범죄에 대해 예방보다는 범인을 검거하는데 주력할 수밖에 없는 경찰 실정의 악순환을 보완하는 대책마련이 요구된다는 설명이다.

/윤승갑기자 pepeyoon@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