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민원포털‘민원24’는 24시간 열려있는 온라인 민원창구로 각종 민원에 필요한 서류를 해당기관을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을 이용해 집, 사무실 등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민원을 신청·열람. 발급 받을 수 있다.

‘민원24’는 모두 5,000여종의 민원안내와 전입신고 등 3,000여종의 온라인민원 신청이 가능하며, 주민등록등본·토지대장·병적증명서 등 1천200여종의 민원서류를 가정이나 사무실 등에서 프린터를 이용해 직접 출력해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시민의 수수료 부담을 줄이고 온라인 민원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주민등록 등․초본, 건축물대장 등 56종에 대해서는 수수료가 무료이며, 토지대장 등 54종에 대해서 수수료 감면 서비스를 하고 있다.

또 이사·사망·교육 등 주요 생활민원 서비스(22개 분야 428종)를  일괄 안내 처리하고 있으며, 본인확인 절차가 필요 없는 주민등록증 진위 확인 등 10종의 민원을 스마트폰으로도 열람 확인할 수 있어 민원인에게 더욱 경제적이고 편리한 서비스로 각광받고 있다.

또한 장애인이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장애인 전용 소프트웨어(위젯), 음성안내, 키보드만으로 검색 신청할 수 있는 기능을 보강하는 등 장애인 도우미를 개설, 장애인 복지관련 민원과 장애인에게 유용한 여러 생활정보를 한눈에 열람할 수 있게 했다.

/남원=장두선기자 j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