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완주 통합이 완주군민들의 투표에 따라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김완주 도지사와 송하진 전주시장, 임정엽 완주군수가 6일 만나 양 지역의 상생발전 및 협력사업의 이행을 거듭 약속했다고 한다.

특히 통합 찬반 입장을 묻는 주민투표는 완주군만 실시하도록 정부에 건의키로 했다고 한다. 전주시는 찬성이 높아 의회 심의만으로도 충분하다는 것이다. 주민 투표는 6월로 예정돼 있다.

양 지역 단체장들은 이날 통합 논의를 거의 마무리했다. 통합에 대한 주민 의사 확인과 농업발전기금 300억원 우선 투자 등에 대해 합의했다.

또 완주·전주 전 지역에서 시내버스 요금 1천100원 단일화, 통합 의사 확인 전 상생발전방안 이행 약속에 관한 조례 제정 등에도 합의했다고 한다. 서로가 능동적인 입장을 보임으로써 통합에 진전이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전주-완주 통합의 공은 어떻든 완주군민들의 손에 달렸다. 전주시민들의 찬성이 결정된 만큼 완주군민들의 의사가 주목된다. 완주군민들의 입장은 낙관하기 어렵다.

지난해 지방행정체제개편추진위가 공개한 여론조사 결과에서는 찬성이 52.2%에 그쳤다. 결과를 예측하기 어렵다.

임군수도 이날 “주민들의 삶의 방식을 결정하는 것인 만큼 반드시 주민투표로 의견을 모으겠다”며 섣부른 판단은 하지 않겠다는 태도를 보였다고 한다. 완주군은 통합이 터덕거리는 상황이다.

최근 열린 통합시 비전 주민설명회는 물리적 충돌로 파행을 겪었고, 군의회는 통합 반대 특위를 구성하는 등 악재가 나오고 있다. 그러나 전주-완주 통합은 대세다.

더 이상 지연시킬 수 없는 상황이 되고 있다. 행정 효율성과 주민 편익 등을 위해 통합이 바람직하다. 행정개편위 조사 결과 전주시민은 90%가 찬성하는 것으로 나왔다.

전주가 미래 광역도시로 발돋움하기 위해서도 필요하다. 주민들의 환영 속에 통합이 이뤄져 시너지 효과가 극대화되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