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안도 주민들의 가력선착장 도선 운항 계획에 대해 최근 군산 도의원이 도정질의에 나선 가운데 14일에는 부안 도의원도 나서서 지역주민들 편을 들고 나섰다.

전북도의회 조병서(부안2) 의원은 이 날 도정 질문을 통해 “군산시와 비안도 주민들이 가력선착장을 이용하면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데, 그 대안이 이웃의 불편을 담보로 해야 하는 것이라면 정당화될 수 없다”며 강하게 비난했다.

비안도 주민들이 대형 여객선으로 가력선착장을 오가면 부안 어민들의 어업 피해가 불가피한 만큼 여객선 운항 계획을 철회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가력선착장은 새만금 개발사업으로 방조제 내측 어항 6곳이 폐쇄되자 피해 어민들에게 새로운 어업 근거지로 제공된 새만금 대체 어항이다.

가력선착장 갈등은 군산과 부안의 갈등은 비안도 주민들이 30톤급 배로 가력선착장을 오가겠다며 정부에 점사용 승인을 요청하면서 비롯됐다.

새만금 방조제 공사로 2002년 군산여객터미널 직항로가 사라져 어쩔 수 없이 가력도까지 왕래하게 됐지만 작은 배를 이용하다보니 사고 위험 등 불편이 이만저만이 아니라는 게 점사용 승인이 당연하다는 비안도 주민들의 입장이다.

하지만 부안주민들은 새만금 개발로 방조제 내측 어항을 모두 잃은 마당에 30톤 급 배가 가력선착장을 드나들면 그나마 얻은 대체 어항마저 잃게 돼 생존권이 위협받게 된다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조 의원은 “이 자리를 빌어서 비안도 주민들이 어항 폐쇄로 큰 타격을 입은 부안 어민들의 입장에서 역지사지의 자세로 깊이 헤아려주길 바란다”며 대안 마련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김완주 지사는 “3월 중으로 ‘갈등조정과 해결에 관한 조례’에 따라 자문위원회를 개최해 전문가 등의 의견을 수렴한 뒤 군산시장, 부안군수, 김제시장과 지역 국회의원 및 도의원들과 함께 정치력을 발휘해 조속한 시일 내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