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MB정부 시절, 철저하게 인사 소외를 받았던 전북이 또다시 박근혜 정부에서도 5년을 한숨 속에 보내야 한다는 걱정이 커지고 있다.

국민대통합을 위한 인사대탕평을 외쳤던 박근혜 대통령의 첫 요직인사가 마무리 됐으나 이명박 정부 출범때에 비해 그다지 나아진 게 없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박근혜 정부 장.차관과 외청까지 모두 55개 자리 가운데, 영남은 핵심청을 포함해 절반을 차지했지만 전북은 차관급만 겨우 2개 자리에 배정돼 대통령이 후보시절 공언했던 대탕평은 아예 실종이 됐다는 평가다.

실제 영남과 수도권이 각각 36%와 32%로 전체 70%를 차지했고, 호남은 12.7%로 충청권에도 밀렸다. 전북은 장관 1명과 차관 2명을 배출해 5.3%에 그쳤습니다.

이마저도 진영 복지부장관처럼 전북에서 태어나거나 공부한 적이 없는 무늬만 전북출신을 포함한 것이어서 도민들의 실망감이 극에 달하고 있다.

특히 이날 윤창중 청와대 대변인이 채동욱 검찰총장 내정자의 출신과 관련 “채 내정자가 서울 출생이지만 아버지가 5대 종손으로 선산이 전북 군산에 있고 매년 선산을 다니면서 그 지역 사람으로 알려졌다는 얘기도 있다”며 인선 배경중 하나는 지역을 고려한 것"이라고 밝혀 눈총을 받기도 했다.

도민들 사이에서는 “해도 너무 한 것 아니냐”며 “차라리 아무 말도 말지, 선산이 전북에 있다고 지역을 고려한 인선이라니 이해하기 힘든 명분이었다”는 반응이다.

전북지역은 지난 대선에서 새누리당에 역대 최고인 두 자릿 수 지지율을 몰아주며 보내며 `배려'를 나름 기대해 왔다. 하지만 최근 새 정부의 인사에서 도가 철저히 무시되면서 컸던 기대가 오히려 불만으로 변하고 있다.

박 대통령이 지난 대선 때 호남 지역을 갈 때마다 ‘대탕평 인사’를 약속했다. 그러나 박 당선인의 조각과 첫 청와대 인선을 보면 이런 공약은 지켜지지 않았다.

그는 “국민대통합은 말로만 외친다고 이뤄지지는 않는다. 인사가 공정해야 하고 지역 간 갈등과 격차가 해소돼야 한다”며 “공공부처와 공공기관, 공기업을 막론하고 호남의 인재들이 마음껏 능력을 펼칠 수 있게 하겠다. 호남의 눈물을 닦아주는 대통령이 되겠다”고 약속까지 한 터여서 실망감은 더욱 커지고 있다.

정세균 전 민주당 대표는 “ 이춘석 민주통합당 전북도당위원장은 “후보자 시절 국정의 원칙을 '대탕평'으로 약속했던 것은 '식언'이라고 밖에 생각이 들지 않는다”며 “향후 실무진 인선에서는 지역별 불균형을 해소하는 노력을 보였으면 한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