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이 4.24 재보선을 앞두고 기초단체장과 기초의원 후보를 무공천하기로 결정하면서 정국에 상당한 파장이 예고된다.

특히 이번 무공천과 관련해 새누리당이 정치쇄신과 국민과의 약속을 내세우면서, 민주통합당도 여론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는 실정이 돼 공천 폐지 움직임은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이 공천 폐지 입장에 동의하면 전북의 내년 지방선거는 완전히 새로운 국면에서 치러지게 된다.

실제로 지금까지는 민주당 공천장이 당선에 가장 유리한 것으로 평가돼 왔지만 공천이 폐지되면 지역 정당들의 지방선거 간여 폭이 대폭 축소될 수밖에 없다.

특히 정당간 경쟁이나 당원 모집 과열 등의 부작용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어, 여론조사 결과 국민 다수와 행정 전문가들이 공천 폐지를 촉구해 왔다.<관련기사 0면>

새누리당 서병수 공직후보자추천위원회 위원장은 19일 공천위 회의를 마친 뒤 “정치쇄신과 국민과의 약속을 지킨다는 의미에서 4.24 재보선에서 무공천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4.24 재보선에서 기초단체장 선거는 경기도 가평군수, 경남 함양군수 등이고 기초의원 선거는 서울 서대문마, 경기고양시마, 경남 양산시마 등 모두 5곳이다.

새누리당이 이 같은 결정을 내린 것은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 공약을 감안한 것으로 해석된다.

박 대통령은 18대 대선 당시 국회의원 공천은 국민참여 방식으로, 기초단체장과 기초의원은 정당 공천을 폐지하는 내용의 정치쇄신안을 공약으로 제시한 바 있다.

박 대통령은 지방선거 입지자들이 기초단체장과 기초의원 공천을 위해 중앙당과 지역 국회의원을 상대로 금품 상납 등의 행위가 빈번하다며 중앙당 공천 폐지를 약속했었다.

민주통합당 역시 문재인 당시 대선 후보가 기초단체장과 기초의회 공천 폐지를 공약한 바 있다. 이처럼 여야 지도부가 공천 폐지를 약속한 상황에서, 새누리당이 먼저 4.24 재보선 무공천을 실현함에 따라 민주당도 새누리당의 뒤를 이을 가능성이 높다.

정치 쇄신 경쟁에서 뒤질 경우, 국민적 지지율 하락은 물론 안철수 전 교수에게도 밀릴 수 있기 때문이다. 만일 내년 지방선거에서 공천이 폐지된다면 도내 지방선거 풍토는 새 국면으로 접어들게 된다.

현역이나 입지자들 모두 국회의원이 아니라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선거 운동을 펼치게 되는 것. 지역에 보다 밀착된 후보가 당선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중앙 정치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순기능이 있다.

반면 지방토호세력이 지방선거에 나설 경우 강력한 후보가 될 수도 있다. 이 부분은 공천 폐지 반대론 측에서 제기하는 부작용이다. 따라서 여야가 공천을 폐지하게 된다면 이런 역기능에 대해서도 충분히 검토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