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엽 폐지 앞장서 추진

지방선거 정당 공천 폐지가 핫 이슈로 부상한 가운데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이 국민을 상대로 정치쇄신 경쟁에 돌입, 내년 지방선거 입지자들의 촉각이 곤두서고 있다.

특히 새누리당이 4.24 재보선에서 기초단체장, 기초의회 의원 후보를 무공천한다는 입장을 밝힌 이후 여야 정치권은 여론 추이를 파악하는 등 분주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새누리당이 공천 폐지 이슈를 선점하면서 민주통합당은 다소 당황한 모양새다. 20일 새누리당은 공천 폐지를 당 차원에서 세밀히 더 논의한 뒤 최종 입장을 정하기로 했다. 하지만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라는 점에서 공천 폐지 움직임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당 지도부에서 공천 폐지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

황우여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중진연석회의를 주재하는 자리에서 “당은 지난 대선을 앞두고 기득권 내려놓기와 정치쇄신 차원에서 기초단체장과 기초의원을 공천하지 않겠다고 국민들께 약속 드린 바 있다”면서 “올해는 큰 선거가 없고 정치쇄신을 가속화할 수 있는 동력이 있는 해”라고 강조했다.

정몽준 최고위원도 “새누리당이 4월 재보선에서 무공천하기로 결정한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잘한 일”이라면서 “선거법을 개정해서 기초단체장과 의원의 공천을 없애기로 한 공약을 꼭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

남경필 중진의원도 “어렵지만 잘 한 결정”이라고 힘을 보탰다. 반면 심재철 최고위원은 “민주당은 공천을 하는데 우리만 공천을 안 한다면 수도권에서 백전백패”라면서 “공약이니 공천을 하지 않겠다는 것이지만 우리만 안 하면 손실이 너무 크다”고 부정적 입장을 나타냈다.

그러나 4.24 재보선의 경우 무공천은 당의 공천심사위원회가 결정하는 것이어서 무공천 가능성이 높다. 당 공천위는 내부적으로 무공천 입장을 정리한 상태로 알려진다. 민주통합당은 새누리당이 먼저 무공천 입장을 밝히자 내심 고민이 가중되는 분위기다.

당내에는 공천 폐지론자와 공천 유지 측 입장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박용진 대변인은 “법 개정이 되기 전까지는 공천한다는 원칙”이라고 당내 상황을 전했다.

이처럼 여야 정당의 입장 차는 매우 크다. 내부적으로 당론이 확정되려면 상당한 기간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공천 폐지와 관련한 도내 의원들의 입장도 엇갈리고 있다.

5.4 전당대회 최고위원 경선에 나서는 유성엽 의원(정읍)은 공천 폐지론자다. ‘정치혁신’을 이번 전당대회 선거전 기치로 내세운 유 의원은 오는 25일 국회에서 공천 폐지를 주제로 토론회를 열 계획이다.

반면 전정희 김성주 의원은 공천 폐지에 따른 역기능을 우려하고 있다.

전 의원은 20일 도내 기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예전에는 공천 폐지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지만, 지금은 현실적으로 공천 폐지에 따른 부작용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김 의원 역시 공천 폐지는 역기능이 많다며 폐지에 반대 입장을 나타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