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 관리-감독 부실 '질타' 송시장 "상급자 역시 책임을"

전주시 출연기관인 전주문화재단의 전 팀장이 수억 원을 횡령한 사실에 대해 경찰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이에 대한 책임을 어느 선까지 어떻게 물을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문화재단 업무 및 직원 관리ㆍ감독 부실에 대한 질타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송하진 시장이 15일 간부급 공무원에게 책임소재를 확실히 하라고 단호하게 지시함에 따라 징계 수위가 높아질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날 민생경제조정회의에서 송 시장은 “문화재단 직원 횡령사건의 경우 상ㆍ하급자 공동책임이 불가피한 사안”이라며 “이는 당사자는 물론 책임소재가 있는 상급자 역시 책임을 면키 어려운 일로, 이를 분명히 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어 “재발 방지를 위해서라도 시는 물론 출연기관 및 보조금 지급 관련 모든 사회·복지시설 등을 총망라해 회계업무와 관련한 정기 점검체제를 구축하고 분명한 책임제를 시행하라”고 지시했다.

이번 횡령으로 인한 출연기관의 회계 시스템의 허점과 직원 관리ㆍ감독 소홀에 따른 지역 내 비난 여론이 높아짐에 따른 것으로, 책임소재를 명백히 밝히고 단호하게 처리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아직 어느 선까지 어떻게 책임을 물어야 할 지 결정되지는 않았지만 지역 내에서는 사무국장뿐만 아니라 상임이사까지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분위기가 팽배하다.

또한, 징계하기 전에 스스로 자리에서 물러나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공금 횡령이 수개월 동안 수 차례에 걸쳐 이뤄졌음에도 정작 재단 내에서는 횡령 사실은커녕 낌새도 채지 못한 만큼 관리자의 징계 수위를 높여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더군다나 이번 횡령 사건으로 올해 사업예산 총 3억여 원 중 1억7천만원의 사업비를 집행하지 못하게 됨에 따라 신규사업 차질은 물론 ‘재단 무용론’까지 거론, 조직 쇄신을 위해서라도 강도 높은 징계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여기에 재단을 관리하는 시청 내 관련 부서 역시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여론도 형성되고 있다. 평소 재단을 관리ㆍ감독 해온 만큼 이에 대한 책임 역시 같이 물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이에 현재 해당 부서에서는 불똥이 튈 것을 우려하는 분위기다.

 시 관계자는 “아직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만큼 징계의 수위에 대해 구체적으로 나온 것은 없다”며 “하지만 재발 방지를 위해서라도 공금을 횡령한 전 직원에게 구상권 청구는 물론 상급자에 대한 책임도 확실히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성아기자 tjddk@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