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민선 5기 기초자치 단체장들의 공약 이행률이 32.82%에 불과하다고 한다. 이들의 임기는 내년 6월까지로 1년 남짓 남았다. 전국 15개 시·도 가운데 최하위권에 속하는 수준이다.

대전은 70%를 넘었고, 전남은 37.67%를 보였다. 결과적으로 도내 단체장들이 헛공약를 남발한 셈이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22일 전국 15개 시·도 227개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공약이행 정도를 평가해 발표했다.

공약이행 평가는 지난 6.2지방선거에서 유권자에게 선거공보를 통해 제시되었던 공약과 지난해말까지 공약 이행 실적을 대상으로 이뤄졌다고 한다.

전체적으로는 2012년 연차별 목표달성, 공약이행완료, 주민소통, 웹소통, 공약일치도 등 5개 분야를 평가했다. 단체장들의 성적표라고 볼 수 있는 이번 평가에서 도내 시장군수들의 성적은 낙제점에 가까웠다.

상대 평가로는 과락 대상이다. 5개 지표를 모두 합산한 총점 평가에서 평균 64.98로 15개 시·도 가운데 10위를 차지했다. 공약 이행은 최하위권에 자리를 잡았고, 다른 평가에서도 변변치 않은 성적을 올렸다.

공약이행 과정 중 주민들과의 소통에서도 하위권에 기록됐다. 물론 항목에 따라 우수한 평가를 받은 도내 지자체도 있다. 순창군은 종합평가에서 최고인 SA등급을 받았다.

이 등급은 군단위로는 충북 옥천군과 두 곳뿐이다. 완주군도 A등급으로 전국 군단위 8개 지자체 안에 들었다. 이 두 지자체는 주민 소통 분야에서도 SA등급을 받았다. 전주시와 김제시는 주민 소통 분야에서 A등급을 받아 겨우 체면치레를 했다.

물론 이번 평가가 절대적일 수는 없다. 각 지자체마다 특수한 여건이 있고, 특히 재정상의 문제가 가장 크게 작용했을 것이다.

그러나 전북이 유독 공약 이행이 부실하다는 것은 그만큼 지역이 침체돼 있다는 뜻으로 받아들여져 씁쓸한 뒷맛을 남긴다. 단체장들의 분발이 요구된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