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3시 지역 구도심의 침체가 가속화되고 있다. 전주는 물론이고 군산과 익산시도 도심 공동화 현상으로 고민이 커지고 있다.

전주는 한옥마을을 중심으로 관광객 유입에 나서고, 웨딩거리 등 특화거리 조성을 통해 활성화를 꾀하고 있으나 한계를 보이고 있다.

구도심 활성화 대책이 경관과 환경 개선 등 미봉책 위주로 추진되지만 근본적인 대책도 마땅치 않은 것이 사실이다. 전주와 군산, 익산 등 도내 3시의 구도심에서는 빈점포가 나날이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상권이 형성되지 않아 매물이 나와도 찾는 사람이 없다는 것이다. 부동산적 가치가 없는 것이다. 결국은 도심 공동화를 가속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상권이 침체되면서 도시 환경은 열악해지고, 결국 사람들의 발길도 줄어드는 악순환이 계속되는 것이다. 구도심을 살려야 한다는 구호도 많고, 시민들의 공감대도 형성돼 있지만 마땅한 방법을 찾지 못하고 있다.

거리 정비와 상가 등에 많은 지원을 하고 있으나 실질적인 성과는 미미한 수준이다. 구도심 활성화를 위해서는 환경 개선과 경관 조성도 필요하지만 무엇보다 사람을 끌어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구도심 활성화의 본질은 사람을 유도하는 것이고, 이를 위해서는 인구 유입 요인이 있어야 한다. 특화거리 조성 및 경관 개선 등으로 부족하며, 보다 근본적으로 상권 활성화를 통해 거리를 살려야 한다.

그렇다고 뾰족한 방안이 있는 것은 아니다. 억지로 상권을 활성화할 수도 없고, 사람을 끌어 모을 수도 없다. 구도심 상가나 주택에 대해서는 행정 규제가 탄력적으로 적용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구도심 활성화를 위해서는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고, 특단의 대책은 부동산의 가치를 높여주는 것이다. 결국 각종 규제의 탄력적 적용으로 풀어가야 한다.

구도심은 기반시설이 부족하고 낡아 현대적 법률 기준에 미흡하다. 엄격한 규제로는 구도심을 되살릴 방법이 없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