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완주 통합 투표가 끝났지만 투표 과정에서 사전 투표자 명부가 본투표일 이전에 유출된 것으로 드러나면서 파장이 일고 있다.

26일 본투표에 앞서 21일부터 이틀간 이어진 사전투표자 명단이 외부에 유출됨으로써 본투표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는 지적이다.

선거관리위원회는 진상을 명백히 밝히고 응당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

선관위는 최근 내부 행정 담당자를 ‘직위를 이용한 부당한 선거 개입으로 선거에 영향을 미쳤다’며 검찰에 고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전 투표자 명단을 외부에 유출한 것이다.

선관위는 사전 투표자 명단을 확인하기 위해 컴퓨터에서 출력한 자료를 열람한 행정담당자가 자료를 윗선에 전달하면서 유출된 것으로 보고 있다고 한다.

결국 사전 투표자 명단이 특정 입장을 가진 단체 쪽으로 흘러 들어가 자신들과 입장을 같이하는 주민들과의 대조를 거쳐 미투표자의 투표 참여를 독려하는 데 이용됐을 거라는 추측이 가능하다.

이번 통합 찬반 투표가 반대가 많은 것으로 결론이 났지만 사전 투표율이 20%가 넘고, 총 투표율이 50%를 넘는 등 주민들이 높은 관심과 참여를 보였다.

이번 사건과 관련해 선관위가 해당 직원을 검찰에 고발하면서 기관은 발을 빼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비밀 투표가 보장된 상황에서 투표자 명단이 유출됐다는 것은 관리 감독이 부실했던 것이며, 이를 관리하는 상관이나 기관도 응분의 책임을 져야 옳다.

이번 사건은 사전 선거제가 시작되는 단계에서 불거진 심각한 문제로 인식해야 한다. 모든 선거는 앞으로 주민 편의와 투표율 제고를 위해 사전 투표제가 실시된다.

이번 사건을 명확하게 처리하지 않고서는 재발 방지를 장담할 수 없을 것이다. 선관위는 사건의 심각성을 인식해 기관의 기강을 바로 잡고 직원들이 각성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