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단체장 및 기초의원 선거에서 정당 공천이 사실상 폐지 수순을 밟게 되면서 유권자의 책임의식이 강조되고 있다. 정당에서 공천할 때는 1차적인 검증을 거쳤지만 이런 과정이 없어지면서 후보 난립이 예상된다.

후보를 선택해야 하는 책임이 유권자들에게 달린 만큼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 정당 공천제 폐지로 전북 정치권은 일대 변혁이 예상되고 있다.

전북 정치권은 특히 민주당의 독점 구조다. 그동안 민주당의 공천은 곧 당선으로 인식돼 많은 입지자들이 공천권을 얻기 위해 민주당에 목을 맨 것이 사실이다.

이제는 주민 중심의 선거 운동이 이뤄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며, 유권자들의 선택권이 그만큼 커진 것이다.

정당 공천제가 이뤄지면서 그동안 많은 부작용이 있었다. 가장 큰 폐단은 동서 정치적 양분구도를 강화한 것이다. 특정당이 특정 지역을 독점하는 구조에 따라 영남지역은 새누리당, 호남지역은 민주당이 지방의회까지 장악했다.

단체장까지 같은 정당에서 차지하면서 의회 본연의 견제 및 감시 기능이 소홀했다. 의원들은 주민들의 뜻을 살피는 것보다 중앙당의 눈치보기에 급급했다. 정당공천제 폐지는 이런 폐단을 없애기 위해 추진된 것이다.

다양한 성향을 가진 정치인을 발굴할 수 있지만 또 다른 부작용도 예상되고 있다. 인지도가 유리해지면서 지역 토호세력이 진출할 수 있는 기회가 커 다양한 계층의 참여를 제한할 수 있다.

특히 여성의 문호를 좁히는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정치권은 이같은 부작용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유권자들도 후보자에 대한 냉철한 판단과 검증이 필요하다.

혈연과 학연, 지연 등을 떠나 지역에 가장 적합한 인사를 발굴하는 역량을 길러야 한다. 아울러 정치 신인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고 지역의 인재로 키워 나가야 한다.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는 마당에 유권자들이 책임 의식을 더욱 강화할 때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