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부재 지적 속 일부의원 강경반대 나서 폐지론자 "약속지켜야"

“박근혜 대통령에게 대선 공약을 지키라고 강력히 촉구한 민주당이, 왜 지방선거 공천 폐지 공약은 지키지 않으려고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들어갈 때와 나올 때가 다른 것 아닌가?”

여야 정당의 공천 폐지론자들이 민주당의 최근 움직임을 강력히 비판하고 나섰다. 민주당이 의원총회에서 공천 폐지를 당론화시키지 못하고, 스스로 우왕좌왕하고 있다는 것이다.

지방선거 기초단체장, 기초의회 의원 공천 폐지를 놓고 민주당이 전략 부재 현상을 보이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여야 대선 후보의 공천 폐지 공약을 지켜야 한다는 원칙론에 맞서, 상당수 당 소속 국회의원이 폐지 반대에 나선 것.반면 새누리당은 국민의 의견을 듣겠다며 차분한 움직임을 이어가고 있는 상황이다.

민주당만 찬성과 반대 주장으로 당 내홍이 확산되고 있다. 민주당은 8일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기초단체장, 기초의원 공천 폐지 문제를 난상 토의했다.

이 자리에서 김한길 대표는 “우리 당은 지난 대선 때 공천을 폐지하겠다고 국민에게 약속한 바 있다”면서 “사안의 시급성과 대국민 약속의 무게감을 고려할 때, 이제는 어떤 식으로든 결론을 내야 할 때가 왔다”고 밝혔다.

회의에선 공천 폐지와 현행 유지를 놓고 의원들의 의견이 엇갈렸다.

김관영 수석대변인은 “의원총회에서 의원들의 의견을 수렴했다”면서 “다양한 의견이 나왔는데, 차후 최고위원회를 열어서 오늘 수렴된 의원들의 의견을 모아서 당론으로 정해나갈 계획을 갖고 있다”고 브리핑했다.

이날 의총에선 의원 23명이 발언에 나섰고 이 중 12명이 반대, 8명이 찬성, 3명은 중립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오는 10일 열리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어떤 결정이 내려질 지 주목된다.

하지만 민주당은 당내 ‘기초단체장, 의원 정당공천 찬반검토위원회’(위원장 김태일 영남대 교수)가 공천 폐지를 결정하고 올린 안건을, 당 소속 국회의원들이 반발하고 나서는 ‘촌극’을 연출하고 있다.

민주당과 달리 새누리당은 느긋한 모습이다.

황우여 대표는 같은 날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당은 박재창 위원장을 중심으로 한 정치쇄신특위의 건의가 이제 매듭이 지어지고 있는 만큼 최경환 원내대표가 당헌당규개정특위를 운영하면서 전반적 정치쇄신에 결론을 맺어달라”고 주문했다.

황 대표는 이어 “정치쇄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국민의 눈높이에 맞추는 것인 만큼 기초단체 정당공천제 폐지에 대한 다양한 여론을 청취하고, 당내의 의견도 종합적으로 들은 후 전문가들의 분석과 함께 당론을 확정하겠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이미 공천제 폐지를 주장하면서 지난 4월 재보선에서 무공천한 바 있다. 새누리당의 전략은 민주당의 내홍을 지켜본 뒤, 최종 결정을 내려도 늦지 않다는 판단으로 보인다.

따라서 민주당의 내홍이 깊어질수록 새누리당이 반사이익을 얻게 되는 구조가 만들어지고 있고 결국은 전략적으로 민주당이 미스하고 있다는 분석이 적지 않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