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당 공천제 폐지를 놓고 민주당내에서 논란이 크다. 8일 비공개로 열린 의원총회에서는 오히려 반대 목소리가 높았다고 한다.

민주당은 이미 당내에 ‘기초단체장 및 기초 의원 정당공천 찬반검토위원회’를 구성해 이 사안을 신중하게 검토했고, 찬반검토위는 폐지 쪽으로 입장을 정리해 최고위원회에 상정했다.

10일 최고위원회에서 이를 의결할 예정이다. 정당공천제는 단순히 옳고 그름의 문제가 아니다. 보는 시각에 따라 입장을 달리할 수 있다. 어느 쪽이든 정당성과 부당성을 갖고 있다. 이럴 경우에는 양면의 무게를 따져야 한다.

부당성이 적은 쪽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본다. 특히 이같은 판단이 주민들과 관련된 정치적 사안일 경우 주민들의 의견을 물어 결론을 내는 것이 합리적이다. 지방선거 정당공천제는 폐지 여론이 높다는 것이 일반적인 관측이다.

이에 따라 지난 대선과정에서 민주당을 포함한 각 당 후보들이 폐지를 약속한 바 있다. 피공천 당사자인 시장 군수들도 폐지 입장을 중앙에 전달했으며, 도내 지방의회 의원들도 정당공천제 폐지 촉구안을 발표한 바 있다.

새누리당은 이미 당론으로 정해 폐지키로 했다. 민주당내에서만 논란이되고 있는 것이다. 민주당이 정당공천제 폐지에 대해 유독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부정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은 기득권 수호 차원이라는 해석이 많다.

호남은 민주당의 아성으로 '공천=당선'이라는 등식이 성립돼 왔다. 일부 국회의원들이 공천권을 볼모로 해당 단체장과 지방의원들을 수족처럼 부려 온 것도 사실이다. 지방의원들조차 정당공천제가 공천 비리, 의원 부정부패의 원인이 되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민주당 국회의원들이 아직도 민심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기득권 수호에 연연하는 것은 유권자를 무시한 오만한 태도다.

민주당 최고위원회는 정당공천제 폐지를 당론으로 채택해 풀뿌리 민주주의 부활 대열에 합류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