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지난 대통령 선거에서 문재인 대선 후보가 공약했던 기초단체장, 기초의원 공천 폐지를 놓고 발을 빼려 하고 있다.

당내 기구가 폐지 의견을 올렸음에도 불구, 지방 토호 세력의 발호 등 여러 문제점이 우려된다며 현행대로 하자는 의견이 대두되는 것. 또 정당 정치를 위해서는 폐지해선 안 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민주당은 크게 착각하고 있다. 특히 지역 유권자들의 의식 수준을 매우 낮게 보고 있다.

공천을 폐지한다고 해서 토호 세력이 유리하다고 보는 근거는 어디에 있는가. 그리고 그것이 만일 유권자의 선택이라면 존중해야 하는 것 아닌가? 근본적인 문제는 민주당이 국민과의 약속을 쉽게 생각한다는 데 있다.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의 전북 이전, 지방 발전 공약, 새만금 방향 등에 대해선 공약 이행을 강력히 촉구하면서 정작 대선 후보가 제기한 공천 폐지는 반대하는지, 의아해하는 도민들이 많다.

더욱이 공천 폐지는 새누리당이 더 강하게 밀어붙이고 있다. 민주당이 호남을 텃밭으로 하고 있다면, 새누리당은 그보다 더 넓은 영남을 텃밭으로 한 정당이다.

그런 새누리당이 공천 폐지를 주창하고 있는데 민주당이 이에 반대한다면 명분이 제대로 만들어지겠는가? 만일 민주당이 반대해서 공천 폐지가 좌절된다면 지방선거에서 피해는 민주당이 입을 가능성이 크다.

새누리당은 공천 폐지 약속을 지키려 노력했고, 민주당은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면 민주당은 어떤 근거로 표를 요구할 수 있을까.요즘 서울의 한 자치단체에서는 모 정당 소속 인사들이 지난 2010년 지방선거 당시의 공천 헌금 의혹 문제와 관련해 검찰의 수사를 받고 있다.

해당 지역 국회의원 보좌관에게는 구속영장이 청구됐다. 진실 여부는 사법부가 판단하겠지만, 의혹이 제기되는 것만 해도 얼마나 불명예스런 일인가.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