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와 완주군의 통합을 전제로 한 상생 및 협력사업이 통합 무산에 따라 논란이 되고 있다. 통합을 전제로 상생사업을 지속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고, 통합이 무산된 만큼 상생사업도 제자리로 되돌려야 한다는 논리가 맞서고 있다.

특히 예산이 수반되는 사업들에 대해서는 중단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전주시의회가 최근 이 문제를 논의했으나 뚜렷한 결론을 내리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서는 단체장들이 먼저 상생사업을 추진한 만큼 결자해지 차원에서 집행부가 나서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고 한다.

이 과정에서 상생사업을 함께 발표한 도지사와 전주시장, 완주군수에 대한 책임론도 불거졌다. 우선 해결해야 할 통합 상생사업은 이미 시행되고 있는 전주 완주 시내버스 요금 일원화 안건이다. 통합을 전제로 요금을 일원화했으나 통합 무산으로 존폐 기로에 서게 된 것이다.

먼 안목으로 지속되면 좋겠지만 전주시의 예산 문제가 걸려 있다. 이밖에도 체육시설, 시립도서관, 노인복지관 등 조례안으로 제정된 것만도 10건이다.

전주시와 완주군의 통합이 무산되긴 했지만 두 지역은 같은 생활권과 문화권이다. 전주시가 광역도시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완주군과의 결합이 필요하고, 완주군 또한 지역 발전 및 주민 편익을 위해서는 전주시와의 협력이 절대적이다.

수레바퀴의 양축으로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다. 통합을 전제로 한 상생사업은 이러한 관계에 기초한 것으로 지속적인 사업 추진의 당위성이 크다. 전주시의회는 일단 상임위원회별로 상생사업의 폐지와 존속 여부를 판단키로 했다고 한다.

상임위에서 상생 사업 및 조례 폐지 여부의 큰 가닥을 잡은 다음에 실마리를 풀어나가기로 한 것이다. 통합 논의가 나올 때마다 거론되는 진정성은 상대에 대한 이해와 배려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두 지역의 통합은 절대적인 명제인 만큼 불가피한 사안을 제외하고는 지속적으로 추진하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