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전미동 하리교 확장 재가설 사업에 중앙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 하리교는 북전주(삼례)IC와 전주 시내를 잇는 지방도인 ‘삼례나들목로’에 있는 왕복 2차선 교량으로 지난 1988년 DB-18하중, 폭 8m, 2등교로 가설됐다.

그런데 국토교통부가 북부권 국도대체우회도로사업(용정~용진 물류간선 1차 건설)을 추진하면서 북전주(삼례)IC의 원활한 교통소통과 국도대체우회도로 신미산 교차로 구조개선을 위한 하리교의 확장 필요성이 제기된 것. 전주시는 북부권 국도대체우회도로사업이 완공되면 하리교를 이용하는 대형차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이로 인해 도로 병목현상 등 심각한 통행 불편이 빚어지는 것은 물론 가설된 지 25년이나 지난 하리교에 무리가 따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전주시는 수년간 하리교 확장 재가설 사업비를 확보하기 위해 정부에 국도대체우회도로 사업에 이를 포함시켜 줄 것을 건의해 왔지만 기획재정부는 국도가 아닌 지방도에 국비를 투입할 수 없다는 원칙을 앞세워 거부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정부 사업인 국도대체우회도로사업 때문에 발생하게 되는 교통 불편에 대한 문제를 지자체가 전적으로 책임져야 하는 상황은 쉽게 납득이 가질 않는다.

특히 하리교를 폭 21m(4차선), 1등교로 확장 재가설 하는데 투입될 사업비는 241억원. 전주시의 한 해 예산 중 도로 개설 등에 투입되는 금액이 250억원이 안 되는 상황에서 하리교 사업비를 마련하라는 것은 사실상 한 해 동안 시의 도로 관련 사업을 중단하라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그래서 국도대체우회도로 개설로 하리교 일대에 교통 불편 등이 발생하는데다 열악한 지방재정을 고려할 때 확장 재가설을 정부 사업에 포함시켜야 한다는 의견에 힘이 실리고 있다.

정부의 전향적인 입장 변화를 바란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