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완주 도지사 고창 방문 관련분야 전반 의견 교환

▲ 23일 김완주 도지사가 고창 복분자연구소를 방문해 고창군수, 첨단방사선연구원, 생물산업진흥원, 복분자연구소 등 관련자들과 시설을 둘러보고 있다./전북도 제공

김완주 도지사는 지난 23일 복분자산업의 지속적인 성장 발전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고창복분자연구소를 방문하여 현장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복분자산업 주체와 전문가의 대화를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하여 고창복분자산업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김완주 도지사, 이강수 고창군수, 김현주 생물산업진흥원장, 정성수 농업기술원 기후변화대응과장, 강시용 첨단방사선연구원 박사, 정종태 고창복분자연구소장 등 전문가와 지역농협장 및 복분자 가공업체와 생산자단체 대표, 복분자선도클러스터 사업단 등 20여 명이 참석하여 열띤 토론을 벌였다.

복분자 생과 가격 상승과 생산량 감소에 따른 생산자와 가공업체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복분자 생산 확대, 가공업 육성을 위한 R&D방향, 복분자클러스터 식품기업 유치, 기후변화와 연작에 적응 가능한 고품질 다수확품종 육종보급, 방사선을 이용한 기능성 복분자 신품종 개발 등 복분자산업 활성화를 위해 관련 분야 전반에 걸쳐 방안을 도출하고 폭 넓은 의견을 교환했다.

특히, 복분자 재배과정에서 버려지는 줄기를 이용한 기능성 제품개발과 다른 소재와 융합한 제품개발에 대한 R&D방향이 검토되어 눈길을 끌었다.

김완주 도지사는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이 고창의 경쟁력이며, 웰빙 및 청정 환경이 미래산업의 자원으로 부각될 것이기에 고창의 복분자를 농식품 6차산업화의 모델로 삼을 계획이라면서, 농가의 복분자 재배면적 및 생산량 증가, 복분자연구소의 기능성 검증, R&D를 통한 고부가가치 제품개발 및 가공업체 기술이전 등을 통한 생산, 가공, 유통, 체험관광의 선순환 구조로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발전을 도모하자고 강조했다.

또한, 도 차원의 농업기술원, 첨단방사선연구소 등을 통한 협조 지원도 약속했다.

이강수 군수는 복분자 출하 시 사용되는 수매포장박스의 위생적 사용과 내구성 증대를 위한 살균세척기 설치(대당 1억8천만원 소요), 복분자줄기의 기능성 식품 소재화를 위한 시설비, 건강 기능성식품 개별인증 등 사업에 소요되는 예산으로 약 60억원을 지원해 줄 것을 전라북도에 요청했다.

/고창=김준완기자 jwkim@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