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광역단체 후보 경선룰 결정 후폭풍 / 4.당원모집경쟁 문제점

민주당이 내년 지방선거와 차기 총선에서 권리당원 영향력 강화에 초점을 맞추면서 도내 지역은 당원 확보 전쟁이 더욱 격화되게 됐다.

실제로 A지역에서 출마를 준비하고 있는 한 입지자는 “당에 대한 충성도를 높이고, 경선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기 위해서는 당원 확보가 관건”이라며 “당비납부가 확실한 당원 모집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정당의 보이지 않는 압력이 당원확보 경쟁을 부추기고 있는 것이다.

실제 무주공산으로 자치단체장 입지자가 난립하고 있는 B지역의 경우 당원 확보에 경쟁이 붙으면서 ‘종이당원’ 시비가 불거지는 한편, 비방전 등이 난무하고 있다.

B지역 민주당 관계자는 “B지역 자치단체장 입지자가 수백 명이 넘는 당원을 확보해 놓고 아직 접수를 시키지 않은 채, 감춰두고 있다는 소문이 파다하자, 다른 입지자들도 당비를 내는 핵심 당원을 경쟁적으로 확보하는 등 각 입지자별 충성경쟁과 비방전이 시작됐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정작 민주당 전북도당은 입지자들의 당원 확보 경쟁을 내심 반기는 분위기다.

도당 운영의 대부분을 당비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당비를 내는 당원들이 늘어날 경우, 당세 확장은 물론 도당 운영에도 숨통이 트이고 있기 때문이다.

민주당 한 관계자는 “입지자들이 자발적으로 당원 모집에 나서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실제 접수되는 건수는 미미하지만 입지자별 확보해 놓은 입당서는 상당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입지자들이 경쟁적으로 당원모집에 나서면서 당비대납 등 각종 부작용이 빚어지고 있다는 우려가 항간에 나돌고 있다.

역대 선거에서도 당비를 대납하고 당원을 모집하거나, 자신도 모르게 당원으로 가입된 뒤 당비가 매달 통장에서 빠져나간 사례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전북은 이미 전북 권리당원 모집이 한계 수준에 도달했다는 시각이 팽배하다.

지방선거 대통령선거, 당 지도부 선거, 국회의원 후보 경선 등을 통해 전북의 권리당원은 대부분 확보된 탓이다. 따라서 권리당원 모집 과정에서 탈·불법 사례 발생 가능성은 그만큼 클 수밖에 없다.

이에 민주당이 후보 경선을 시민의 축제로 치르기 위해선 다양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지역 내에서 일고 있다.

권리당원 모집 과정에서 탈·불법 사례가 발견되면 경선 이후에라도 문제점과 위법 사안을 철저히 밝혀 해당 경선은 무효화는 물론 일정기간 피선거권을 박탈하는 방안 등을 사후대책 마련이 절실하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