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종교인들이 종교인들의 심성 및 감성을 일깨우는 제1회 호남종교인영성문화제가 8일 오후 7시 전남 보성 대원사에서 열린다.

  이번 영성문화제는 불교, 개신교, 천주교, 원불교, 천도교 성직자들이 참여해 각 종단간의 이해와 화합을 추구하기 위한 것으로 각 종단의 대표 성직자들과 재가 신자(교도)들이 참여해 영성함양과 소통에 주안점을 두게 된다.

  광주기독교연합회 김용성 목사는 “호남의 5대 종단이 힘을 모아 문화라는 공통의 키워드에 바탕하여 서로의 종단에 대한 편견을 없애고 믿음으로 하나 되는 시간을 마련하고자 했다”고 행사 취지를 밝혔다.

  대원사 현장 스님도 “서로 다른 종교가 함께한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종교의 이념과 교리는 다를지라도 거기에 깃든 영성은 하나로 통할수 있어 하나됨을 확인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며 “영성을 통해 만나고 문화적 교류를 하다보면 호남 지역의 종교문화행사 발전을 도모하게 될것이다“고 밝혔다.

  원음방송 송지은 PD의 사회로 진행되는 1부 여는 마당에는 법고 타종의식을 통해 영성의 울림을 전달하며 자연과의 동화의식을 일깨울 예정이다.

  이어 천도교 일포 선도사외 3명의 천명공연, 개신교 김희용 목사의 시 낭송(상한 영혼을 위하여)과 김용목 목사외 12명의 합창 ‘사랑과 평화를 위한 노래’ 공연, 불교 청심행 보살의 보살춤, 어린이 시범단의 전통 무예수벽치기, 원불교 은성의 교무의 시낭송(시간의 지평), 이응준 교무의 독창(마음으로부터), 천주교 광주대교구 청년성경연수 찬양부(하늘의 태양은 못 되더라도)와 쌍촌동 성당 세실리아 성가대(나옹스님의 청산은 나를 보고)의 합창이 펼쳐진다.

   천주교 윤영길 신부의 사회로 진행되는 2부 다함께 하나되어는 5대종단 성직자 인사와 촛불제를 통한 몸과 마음을 정화하는 의식과 참석자들과 어울린 대합창과 풍등띄우기가 진행된다.

/이병재기자 kanadasa@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