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내년 지방선거와 관련해 도지사 후보 공천 방식을 놓고 갈팡질팡하고 있다. 당원의 입지를 강화한 경선방식을 깨고 일반 국민의 비중을 높인 새로운 안이 나왔다.

민주당 상향식공천제도 혁신위원회가 24일 회의를 열고 '당원 50% +일반국민 50%'의 예전 국민참여방식으로 재조정했다고 한다. 최종안은 최고위원회와 당무위원회를 거쳐 확정된다.

민주당 혁신위는 지난달 ‘대의원 30% + 권리당원 40% + 일반당원 및 유권자 30%'로 도지사 후보를 결정하는 안을 밝힌 바 있다. 일부 정치권과 혁신위에 참여한 민간위원들이 문제를 제기함에 따라 기존 방식으로 선회한 것이다.

광역의원 후보는 ‘대의원 30% + 권리당원 50% + 일반당원 20%’로 기존 방식을 유지하고 있다. 민주당의 경선 후보 선출 방식이 갈피를 잡지 못하면서 유권자들도 혼란스러워 하고 있으며 도지사 선거에 뜻을 둔 입지자들도 당혹해 하고 있다.

당원의 역할이 강화된 기존 방식에 따라 일부 진영은 권리당원 모집에 총력을 기울여왔다. 특히 김한길 대표가 취임 이후 줄곧 당원의 영향력 극대화를 위해 노력해 왔다는 점에서 의외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경선 방식은 선거 판도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신중하게 검토해야 한다. 일반국민의 비중을 높이는 방식은 인지도가 높은 인사에게 유리하게 작용하게 된다.

당내에서도 특정인을 위해 경선 방식을 변경한 것이 아닌가 하는 의혹이 일고 있는 마당에 유권자들의 혼란은 더하다. 당원 비율과 일반 국민의 여론조사 및 현장 투표 배분이 변수로 남아있다.

선거는 공정해야 한다. 원칙이 흔들리면 공정성을 의심받게 되고, 이는 결국 유권자의 외면을 불러오게 된다.

도내에서 민주당 도지사 경선은 이미 시작된 것이나 다름없다. 객관성 있고 공정한 원칙을 바로 세워야 뒷말이 없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