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일자리사업이 양적 확대에만 치중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개별 노인의 참여기간이 한정돼 있고, 보수도 월 20만원으로 정체돼 있어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노인들의 생활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참여 기간 확대 및 보수의 인상이 필요하다. 양적 확대와 함께 질적 개선도 도모해야 한다는 것이다. 도내 65세 이상 노인 인구는 지난해말 기준으로 30만3천586명에 달하고 있다.

이는 전체 도민의 16.2%로 다른 지역에 비해 노인 인구가 많은 편이다. 전국 평균이 11.7%다. 도내 노인 문제가 다른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심각하다는 반증이다.

노인 인구 비율은 앞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다. 도내는 30대 이하 젊은 층의 인구가 해마다 감소해 온 반면 50대 이상 인구는 꾸준히 늘고 있다.

현재 4~50대인 베이비부머 세대가 노인 인구로 편입되는 시기에는 노인 인구가 20%이상인 초고령화 사회로 진입하게 된다. 이 같은 초고령화 시대를 앞두고 도민들이 보다 쾌적한 노후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노인 복지 기반을 닦는 것이 시급하다.

전북도의회 도정질의에서 신치범의원은 노인 일자리사업과 관련해 질적 개선을 요구했다. 노인소득창출과 사회적 관계 형성 등을 위해 매우 중요한 사업이지만, 보수와 근로기간 등 근로여건은 개선되지 않고 있다는 게 요지다.

양적 확대에만 치중해오던 기존 사업 관행을 개선해 보수와 기간 등을 현실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관련 예산 대부분이 참여 노인에 대한 직접 인건비로 집행됨으로써 양질의 일자리를 찾기 위한 투자가 부족한 만큼 관련 예산 확보도 필요하다.

많은 예산이 투입되고 참여 희망자가 많은 만큼 현실화가 쉽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단순히 일자리 제공 차원의 답보상태에 머물러 있는 것도 바람직한 것은 아니다. 노인의 경륜과 지혜를 활용한 다양한 일자리 발굴이 이뤄져야 한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