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경제 활성화의 가장 큰 목적은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이다. 결국 지역민을 위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이다. 이에 따라 정부나 지자체가 막대한 예산을 투입해 기업체를 유치하고 지원하는 것이다.

전북은 기업체도 부족한데다 기업 여건도 열악해 양질의 일자리가 부족하다. 경제 소외의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는 것이다.

도의회 이계숙의원은 최근 고용노동부가 지난해 발표한 자료를 인용해 도내 15-29세 청년고용률이 33%로 전국에서 가장 낮다고 지적했다.

전국 평균 청년고용률 40%에 비해서도 크게 뒤진다. 일반고용률 또한 57%로 전국 평균 59%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용률이 이 정도지, 근로 여건 및 보수까지 따진다면 이보다 못할 것이다.

전주시도 최근 내년도 예산편성을 앞두고 예산중점투자 분야에 관한 시민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일자리 창출에 가장 큰 요구가 있었다고 한다.

2천여명에 달하는 시민 대상 조사에서 내년 예산 투자 중점 분야로 ‘100년 먹거리 탄소산업을 중심으로 취직 잘되는 도시’가 38%로 가장 높았다고 한다.

시민들에게 가장 절실한 것이 일자리라는 얘기다. 전주가 최근 탄소산업의 중심으로 부각되면서 일자리 기대감도 커진 것으로 보인다.

효성과 GS칼텍스 등 탄소 관련 대기업이 유치되면서 이를 통한 취업 활성화에 기대감을 보이고 있으며, 내년 예산도 이 분야에 집중 투자되기를 원하는 것이다. 100만 광역 도시나 문화예술도시보다도 현실적인 경제 도시를 선호한 것이다.

일자리는 민생의 기본이다. 자본주의 체제에서 일자리는 곧 복지다. 행정은 건실한 일자리를 만들어 주민들이 생활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야 하는 의무가 있다.

기업이 있어야 일자리도 생기고, 이를 위해서는 지역 경쟁력도 갖춰야 한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