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도 국가 예산이 본격적인 국회 심의에 들어간다. 이번 주말인 19일부터 예산결산위원회의 심사가 시작된다.

내년도 예산은 예결위 심의와 계수조정소위를 거쳐 본회의를 통해 확정된다. 예결위 및 계수 조정과정에서 전북 관련 예산을 최대한 확보함으로써 지역 발전에 도움이 되도록 해야 한다.

전북도와 도내 정치권의 공조가 절실한 시점이다. 특히 새만금사업 관련 국가 예산이 흔들리고 있다고 한다.

새만금 수질개선 사업비로 2천200억원을 요구했으나 정부는 1천800여억원만 반영했으며, 새만금 신항만도 644억원 요구에 444억원만 정부안에 반영했다고 한다.

이들 모두 국회 심의과정에서 추가 산정해야 마땅하다.

전북도가 예산 증액을 기대하는 사업들은 새만금 방수제와 수질개선, 신항만 등 새만금 관련 10개 사업, 그리고 탄소밸리 구축사업과 미래그린 상용차, 그래핀 소재부품 기술개발사업 등 시․군 역점추진사업이다.

이와 함께 지역 발전의 원동력이 되는 SOC분야로, 익산-대야 복선전철화 사업 등이 꼽히고 있다. 전북처럼 재정 기반이 약한 지자체는 국가 예산 확보에 미래가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국가 예산 확보에 따라 지역의 살림살이가 좌우되는 것이다. 특히 예산철이 되면 전국의 지자체들마다 예산 확보에 뛰어들고, 지역 정치권과 공조하면서 성과를 올리고 있다.

전북 또한 해마다 노력은 하고 있지만 예산 편성 과정에서 괄시를 받아온 것도 사실이다. 전북도가 국회상주반을 운영해 예산 과정에 신속하게 대처하고, 국회의원 및 보좌관 간담회 등을 통해 지원을 당부한다고 한다.

국가 예산은 지자체별로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단순한 노력이나 의지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지역 정치인은 물론 예결위원들, 나아가 새누리당 의원들에게도 전북의 입장을 전달하고 설득해야 한다.

적극적인 노력을 통해 성과가 나타나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