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교도소 이전이 다시 주목 받고 있다. 한동안 수면 아래로 잠겼으나 법무부가 긍정적 태도를 보인 것이다.

전주시가 기피시설에 대한 인센티브를 요구하면서 중단됐으나 이를 수용하겠다는 뜻을 보였다는 것이다. 이번만큼은 전주교도소 이전 문제를 매듭지어 시민들의 민원이 해결되기를 기대한다.

전주교도소 이전은 지난 2002년 전주시가 법무부에 건의하면서 공론화됐다. 전주시 권역이 팽창하면서 교도소 인근까지 아파트가 들어서 주민들의 이전 요구가 컸다.

전주 서남권 개발에도 장애물이 됐다. 최근에는 교도소 인접지역까지 아파트가 들어서 교도소 내부가 들여다보이는 등 재소자들의 인권 문제도 불거졌다. 법무부 또한 전주교도소 이전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공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새로운 부지 확보가 걸림돌로 작용했다. 교도소를 기피하는 사회적 분위기 때문에 이전 대상 후보지를 찾지 못해 진전이 없었다.

지난 2010년에는 전주 상림ㆍ용복동을 후보지로 추천했지만 집단 민원이 발생하면서 무산됐다. 적당한 부지를 찾지 못해 답보 상태에 머물고 있는 것이다.

전주시는 교도소 이전을 위한 용역을 진행중이다. 특히 문제가 되는 이전지는 공모를 통해 선정키로 했다.

이를 위해서는 이전 지역에 대한 행정적 인센티브가 필요하고, 이 부분에 대해 법무부가 난색을 표하면서 표류했다.

결국 법무부가 전주시의 요구를 수용하고 적극적으로 나서면서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법무부는 특히 이전 후보지 공모 방식에 공감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주교도소 이전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현안이다. 전주시 발전을 위해서나, 시민 편의를 위해서 절대적인 사업이다.

전주시도 구체적인 인센티브 및 공모안을 마련해 조만간 법무부와 협의하고, 이전 후보지 공모를 추진하는 등 서둘고 있다.

법무부가 긍정적으로 나온 만큼 지금이 적기로 보인다. 이번에는 반드시 전주교도소 이전 문제가 매듭지어지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