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지인들이 전북 사람을 보는 시선이 다소 충격적이다. 전북애향운동본부가 전문기관에 의뢰해 조사한 바로는 우리 스스로 생각하는 것보다 부정적이다.
 
전북 도민을 보수적이고 배타적이라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수도권과 충청권, 경남 등 전국 4개 권역에 거주하는 성인 1천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것이다.

전북도민의 의식과 기질을 묻는 질문에 55%가 보수적이라고 답했고, 38%는 다른 지역 사람들을 배척한다고 응답했다는 것이다.

도민들이 점잖고, 외지인들에게 친절하다는 우리의 통념에 어긋나는 결과다. 또 전북 사람들의 신용과 관련된 질문에서는 31%만 긍정적으로 반응했고, 전북 사람들이 남을 잘 비방하고 헐뜯는가를 묻는 질문에는 24% 수긍했다.

전북 사람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큰 것이다. 이와 함께 특히 전북에 대한 전반적인 이미지에 대해서는 40%만 긍정적으로 평가했으며, 37%는 전북 사람들이 변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변하지 않아도 된다는 사람들보다 13%P가 높았다. ‘전북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인물’로는 김대중 대통령과 춘향이 꼽혔으며, 전체의 45%가 모른다고 답해 외지인들에게 각인된 전북인은 뚜렷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북 미래와 관련해서는 40%가 10년후에는 다른 지역과 비슷하게 발전할 것이라고 답하는 등 희망적으로 내다봤다.

이번 설문조사는 전북 도민들에게 시사점이 많다. 우리를 보다 객관적으로 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됐다. 외지인들이 보는 우리는 긍정적이지 못하다는 점을 상기해 봐야 한다.

우리가 장점이라고 여기는 것들이 우리의 대외적 이미지에는 방해가 될 수도 있는 것이다. 이미지가 경쟁력인 사회에서 지역 이미지 쇄신을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그래도 전북 미래에 희망이 있다는 평가는 반길만하다. 긍정적 이미지 확산을 위한 도민들의 변화를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